베드로전서

 

 


1장

 


(벧전 1:1) 예수 그리스도의 사도 베드로는 본도, 갈라디아, 갑바도기아, 아시아와 비두니아에 흩어진 나그네 

(벧전 1:2) 곧 하나님 아버지의 미리 아심을 따라 성령의 거룩하게 하심으로 순종함과 예수 그리스도의 피 뿌림을 얻기 위하여 택하심을 입은 자들에게 편지하노니 은혜와 평강이 너희에게 더욱 많을찌어다 

(벧전 1:3) ○ 찬송하리로다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 하나님이 그 많으신 긍휼대로 예수 그리스도의 죽은 자 가운데서 부활하심으로 말미암아 우리를 거듭나게 하사 산 소망이 있게 하시며 

(주해) 죽은 자 가운데서 부활하심으로 이루어 주신 첫 열매인 그리스도 곧 십자가의 도를 믿고 순종하여 거듭나고 산 소망이 있게 된다.


(벧전 1:4) 썩지 않고 더럽지 않고 쇠하지 아니하는 기업을 잇게 하시나니 곧 너희를 위하여 하늘에 간직하신 것이라 

(주해) 세상적 물질적인 기업이 아니라 오직 영원한 기업은 영적인 것으로서 영원하신 진리의 성령 보혜사와 함께 하는 기업이다.(요14:16)  이는 예수를 통해서 이루어 주신 그리스도 곧 십자가의 도로 말미암는 영원한 기업이다.


(벧전 1:5) 너희가 말세에 나타내기로 예비하신 구원을 얻기 위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능력으로 보호하심을 입었나니 

(주해) 창세로부터 감추어 두셨던 그리스도의 비밀 곧 예수님을 통해서 밝혀주신 십자가의 도는 구원의 문이요 전능하신 하나님의 능력이다.(고전1:18)


(벧전 1:6) 그러므로 너희가 이제 여러 가지 시험을 인하여 잠간 근심하게 되지 않을 수 없었으나 오히려 크게 기뻐하도다 

(주해) 시험을 인하여 잠간 근심함은 주님의 뜻대로 살기 위해서는 십자가의 도를 본받아 자신을 버려야 하기 때문에 오는 근심이다. 그러나 믿음으로 자신을 부인하고 날마다 자기의 십자가를 지고 주님의 뒤를 따라가기를 원하는 자에게 오히려 큰 기쁨을 주시는 것이다.


(요 16:20)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너희는 곡하고 애통하겠으나 세상은 기뻐하리라 너희는 근심하겠으나 너희 근심이 도리어 기쁨이 되리라


(벧전 1:7) 너희 믿음의 시련이 불로 연단 하여도 없어질 금보다 더 귀하여 예수 그리스도의 나타나실 때에 칭찬과 영광과 존귀를 얻게 하려 함이라 

(주해) 연단 받은 믿음으로 거듭나야


(벧전 1:8) 예수를 너희가 보지 못하였으나 사랑하는도다 이제도 보지 못하나 믿고 말할 수 없는 영광스러운 즐거움으로 기뻐하니 

(주해) 예수께서 십자가에 죽으시고 다시 사셔서 이루어 주신 보혈의 공로인 십자가의 도로 말미암아 예수님의 사랑을 알고 믿게 되는바, 육신의 예수는 보지 못하나 십자가의 도안에서 영으로 예수님의 마음을 만나, 보는 것과 같이 믿게 된다.


(벧전 1:9) 믿음의 결국 곧 영혼의 구원을 받음이라 

(주해) 영혼 구원은 오직 신령하신 보혜사와 함께 할 때에 확증되는 것이다.  (요일 3:9) 하나님께로서 난 자마다 죄를 짓지 아니하나니 이는 하나님의 씨가 그의 속에 거함이요 저도 범죄치 못하는 것은 하나님께로서 났음이라 


(벧전 1:10) 이 구원에 대하여는 너희에게 임할 은혜를 예언하던 선지자들이 연구하고 부지런히 살펴서 

(주해) 구약의 선지자들에게 메시야를 보내 주실 것을 예언한대로 오늘날 우리들에게 임할 은혜 곧 진리의 성령 보혜사를 보내 주심으로


(벧전 1:11) 자기 속에 계신 그리스도의 영이 그 받으실 고난과 후에 얻으실 영광을 미리 증거하여 어느 시, 어떠한 때를 지시하시는지 상고하니라

(주해) 우리 속에 계신 그리스도의 영(보혜사)으로 말미암아 받으실 고난과 영광이 어느 때에 있을 것을 말씀하는지 비교해서 생각해보라(상고...구약의 예언한 말씀과 오늘날 보내 주신 보혜사를 상고해 보라는 뜻이다)


(벧전 1:12) 이 섬긴 바가 자기를 위한 것이 아니요 너희를 위한 것임이 계시로 알게 되었으니 이것은 하늘로부터 보내신 성령을 힘입어 복음을 전하는 자들로 이제 너희에게 고한 것이요 천사들도 살펴보기를 원하는 것이니라 

(주해) 죽으심을 통해서 이루어 주신 보혈의 공로인 십자가의 도는 참 하나님을 섬김의 본을 보여주신 것으로서 이는 우리를 위한 것임을 십자가의 도안에서 깨닫게 된다. 진리의 성령 보혜사로 말미암아 은혜를 입은 아들들만을 위한 것이 아니요 종들(천사)도 깨달아 알아 율법에서 벗어나기를 바라는 것이다.


(벧전 1:13) ○ 그러므로 너희 마음의 허리를 동이고 근신하여 예수 그리스도의 나타나실 때에 너희에게 가져올 은혜를 온전히 바랄찌어다 

(주해) 기름을 준비하여 주님의 날을 준비하는 자들이 되어야


(벧전 1:14) 너희가 순종하는 자식처럼 이전 알지 못할 때에 좇던 너희 사욕을 본 삼지 말고 

(주해) 진리를 알기 전에는 마음에 새긴 율법으로 말미암아 육신의 소욕을 좇아 살게 되는데 다시는 본받지 말고 진리 안에서 살아야


(벧전 1:15) 오직 너희를 부르신 거룩한 자처럼 너희도 모든 행실에 거룩한 자가 되라 

(벧전 1:16) 기록하였으되 내가 거룩하니 너희도 거룩할찌어다 하셨느니라 

(주해) 거룩하신 예수께서 친히 죽으심을 통해 이루어 주신 십자가의 도를 본받아 순종할 때에 모든 행실에서 거룩한 자가 되리라. (요일 2:6) 저 안에 거한다 하는 자는 그의 행하시는 대로 자기도 행할지니라 


(벧전 1:17) 외모로 보시지 않고 각 사람의 행위대로 판단하시는 자를 너희가 아버지라 부른즉 너희의 나그네로 있을 때를 두려움으로 지내라 

(주해) 각 사람의 행위는 마음 중심의 각오와 결단으로 영적인 행위이다. 보혈의 공로인 십자가의 도를 믿음으로 구원의 약속은 받지만, 완전히 이루어진 것은 아니기 때문에, 이 세상에 사는 동안에 두렵고 떨리는 마음을 가져야


(벧전 1:18) 너희가 알거니와 너희 조상의 유전한 망령된 행실에서 구속된 것은 은이나 금같이 없어질 것으로 한 것이 아니요 

(벧전 1:19) 오직 흠 없고 점 없는 어린 양 같은 그리스도의 보배로운 피로 한 것이니라 

(주해) 사람의 교훈으로 인한 모든 교훈은 망령된 것이고, 그 가운데서 속량함을 입어 죄 사함을 받고 구속을 받은 것은 오직 예수님의 보혈의 피로 말미암는 것이다.


(벧전 1:20) 그는 창세전부터 미리 알리신바 된 자나 이 말세에 너희를 위하여 나타내신바 되었으니 

(주해) 하나님께서 창세전에 예정하신 그리스도의 말씀이 육신을 입고 이 땅에 오셔서 죽어 주시고 다시 사셔서 이루어 주신 보혈의 공로인 십자가의 도로 말미암아 오늘날 우리들에게 밝혀 주심이다.


(벧전 1:21) 너희는 저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시고 영광을 주신 하나님을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믿는 자니 너희 믿음과 소망이 하나님께 있게 하셨느니라 

(주해) 우리의 죄를 위해 죽어 주시고 다시 사셔서 이루어 주신 십자가의 도로 말미암아 믿음과 소망이 오직 예수님께 곧 하나님께만 있는 것이다. 십자가의 도안에서 참 하나님을 만나야 하나님의 영광의 나라에 함께 하리라.


(벧전 1:22) 너희가 진리를 순종함으로 너희 영혼을 깨끗하게 하여 거짓이 없이 형제를 사랑하기에 이르렀으니 마음으로 뜨겁게 피차 사랑하라 

(주해) 예수께서 친히 죽으시고 다시 사셔서 이루어 주신 십자가의 도 곧 진리의 말씀을 받고 순종함으로 우리들의 영혼이 깨끗함을 입어, 진실한 마음으로 형제 사랑에 이르게 된다.


(벧전 1:23) 너희가 거듭난 것이 썩어질 씨로 된 것이 아니요 썩지 아니할 씨로 된 것이니 하나님의 살아 있고 항상 있는 말씀으로 되었느니라 

(주해) 그리스도는 창세전부터...이천년 전에도 예수님을 통해서...오늘날에도 보혜사를 통해서 십자가의 도로 말미암아 항상 살아 역사하는 살아 있는 말씀이다.


(벧전 1:24) 그러므로  모든 육체는 풀과 같고 그 모든 영광이 풀의 꽃과 같으니 풀은 마르고 꽃은 떨어지되

 (주해) 세상 율법으로 말미암는 모든 피조물은 그 영광과 수명이 유한한 것이고


(벧전 1:25) 오직 주의 말씀은 세세토록 있도다 하였으니 너희에게 전한 복음이 곧 이 말씀이니라 

(주해) 그리스도 곧 십자가의 도는 영원한 하나님의 사랑의 말씀이다. 십자가의 도를 본받아 하나님의 사랑을 실천하여 하나님의 영광을 나타내는 자들이 되어야




2장

 


(벧전 2:1) 그러므로 모든 악독과 모든 궤휼과 외식과 시기와 모든 비방하는 말을 버리고 

(주해) 마음에 새긴 율법에서 나오는 모든 것은 더러운 것이다.


(벧전 2:2) 갓난 아이들같이 순전하고 신령한 젖을 사모하라 이는 이로 말미암아 너희로 구원에 이르도록 자라게 하려 함이라 

(주해) 순전하고 신령한 젖은 오직 신령하신 진리의 성령 보혜사께서 주시는 마음이다. 먼저 마음에 보혜사를 영접하여 순종할 때에 믿음이 장성한 자로 자라가게 된다.


(벧전 2:3) 너희가 주의 인자하심을 맛보았으면 그리하라 

(주해) 우리의 죄를 값없이 탕감하신 주님의 사랑을 맛본 자라면 주님의 원하시는 장성한 분량에 이르도록 자라가야


(벧전 2:4) 사람에게는 버린 바가 되었으나 하나님께는 택하심을 입은 보배로운 산돌이신 예수에게 나아와 

(주해) 주님이 가신 길은 사람이 생각하는 길과 본질적으로 다르다. 율법의 사람은 진리의 예수님의 길을 이해하지 못한다. 죄의 근원인 율법의 마음을 십자가에 못 박고 보혜사와 함께 할 때에 주님의 마음을 가지게 된다. 예수님 앞에 나아옴은 입술로만이 아니라 자신을 부인하고 날마다 자기 십자가를 지고 나아 와야 할 것이다.(눅9:23)


(벧전 2:5) 너희도 산돌같이 신령한 집으로 세워지고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하나님이 기쁘게 받으실 신령한 제사를 드릴 거룩한 제사장이 될찌니라 

(주해) 산돌과 같이 신령한 짐으로 세워지기 위해서는 신령하신 진리의 성령 보혜사를 마음에 영접해야 한다. 신령한 제사는 새 언약인 십자가의 도안에서 보혜사와 함께 할 때에 가능한 것이다.


(벧전 2:6) 경에 기록하였으되  보라 내가 택한 보배롭고 요긴한 모퉁이 돌을 시온에 두노니 저를 믿는 자는 부끄러움을 당치 아니하리라

하였으니 

(주해) 죽은 자 가운데서 다시 사신 예수 곧 진리의 성령 보혜사(산돌)를 진리의 교회(시온)를 통해서 전할 것을 말씀하심이다. 깨달아 알고 믿는 자는 구원을 받게 된다.


(벧전 2:7) 그러므로 믿는 너희에게는 보배이나 믿지 아니하는 자에게는 건축자들의 버린 그 돌이 모퉁이의 머릿돌이 되고

(주해) 보혈의 공로로 말미암는 십자가의 도는 구원을 받을 자들에게는 보배이지만, 믿지 않은 유대인들에게는 미련하게 보임이다.


(벧전 2:8) 또한  부딪히는 돌과 거치는 반석이 되었다 하니라 저희가 말씀을 순종치 아니하므로 넘어지나니 이는 저희를 이렇게 정하신 것이라 

(주해) (고전 1:18) 십자가의 도가 멸망하는 자들에게는 미련한 것이요 구원을 얻는 우리에게는 하나님의 능력이라


(벧전 2:9) 오직 너희는 택하신 족속이요 왕 같은 제사장들이요 거룩한 나라요 그의 소유된 백성이니 이는 너희를 어두운데서 불러내어 그의 기이한 빛에 들어가게 하신 자의 아름다운 덕을 선전하게 하려 하심이라 

(주해) 예수 안에 청함을 받은 자가 아니라 청함을 받은 자들 가운데서 새 언약인 십자가의 도를 믿음으로 택함을 받아 심령에 하나님의 나라를 이루어야 한다. 그의 기이한 빛은 죽음으로 말미암아 영생의 빛 가운데 들어가는 길이 있기 때문이다. 이는 십자가의 도를 믿음은 죽으심을 본받아 순종할 때에 보혜사의 능력으로 말미암아 빛 가운데 거하게 됨을 선전하는 것이다. 


(벧전 2:10) 너희가 전에는 백성이 아니더니 이제는 하나님의 백성이요 전에는 긍휼을 얻지 못하였더니 이제는 긍휼을 얻은 자니라 

(주해) (히 8:10)  또 주께서 가라사대 그 날 후에 내가 이스라엘 집으로 세울 언약이 이것이니 내 법을 저희 생각에 두고 저희 마음에 이것을 기록 하리라 나는 저희에게 하나님이 되고 저희는 내게 백성이 되리라


새 언약인 십자가의 도로 말미암아 아들의 영인 보혜사를 영접하기 전에는 하나님의 백성이 아니다. (갈4:5-7)


(벧전 2:11) ○ 사랑하는 자들아 나그네와 행인같은 너희를 권하노니 영혼을 거스려 싸우는 육체의 정욕을 제어하라 

(주해) 육체의 정욕은 율법으로 말미암는 것이기에, 자신의 마음에 새긴 율법 곧 육체의 마음을 십자가에 못 박는 것뿐이다. 이는 눅9:23의 자기 십자가를 지는 자가 육체의 정욕을 제어하게 된다.


(벧전 2:12) 너희가 이방인 중에서 행실을 선하게 가져 너희를 악행한다고 비방하는 자들로 하여금 너희 선한 일을 보고 권고하시는 날에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게 하려 함이라 

(주해) (마 5:16) 이같이 너희 빛을 사람 앞에 비취게 하여 저희로 너희 착한 행실을 보고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께 영광을 돌리게 하라


(벧전 2:13) ○ 인간에 세운 모든 제도를 주를 위하여 순복하되 혹은 위에 있는 왕이나

(주해) 세상에 있는 모든 제도는 율법에서 비롯되는 약속이기에 지켜야 한다. 이는 율법의 요구를 온전히 이루는 것이 하나님의 뜻이다.(롬8:4)  그러나 율법의 사람은 온전히 지킬 수 없기 때문에 입술로는 시인하고 마음으로는 부인하는 불순종하게 되는 것이다.


불순종의 원인인 마음에 새긴 율법(육신의 소욕)을 십자가에 못 박게 하시고, 새 언약인 십자가의 도안에서 온전한 순종 곧 율법의 요구를 이루어지게 하시는 것이다. 사단의 종들에게 온전히 순종하는 것이 주님을 위해 순복하는 것이다.


(갈 6:14) 그러나 내게는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외에 결코 자랑할 것이 없으니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세상이 나를 대하여 십자가에 못 박히고 내가 또한 세상을 대하여 그러하니라


(벧전 2:14) 혹은 악행하는 자를 징벌하고 선행하는 자를 포장하기 위하여 그의 보낸 방백에게 하라 

(주해) (롬 13:1) 각 사람은 위에 있는 권세들에게 굴복하라 권세는 하나님께로 나지 않음이 없나니 모든 권세는 다 하나님의 정하신바라  (롬 13:2) 그러므로 권세를 거스리는 자는 하나님의 명을 거스림이니 거스리는 자들은 심판을 자취하리라  (롬 13:3) 관원들은 선한 일에 대하여 두려움이 되지 않고 악한 일에 대하여 되나니 네가 권세를 두려워하지 아니하려느냐 선을 행하라 그리하면 그에게 칭찬을 받으리라   (롬 13:4) 그는 하나님의 사자가 되어 네게 선을 이루는 자니라 그러나 네가 악을 행하거든 두려워하라 그가 공연히 칼을 가지지 아니하였으니 곧 하나님의 사자가 되어 악을 행하는 자에게 진노하심을 위하여 보응하는 자니라 


(벧전 2:15) 곧 선행으로 어리석은 사람들의 무식한 말을 막으시는 것이라 

(주해) (롬 12:21) 악에게 지지 말고 선으로 악을 이기라


(벧전 2:16) 자유하나 그 자유로 악을 가리우는데 쓰지 말고 오직 하나님의 종과 같이 하라 

(주해) (갈 5:13) ○ 형제들아 너희가 자유를 위하여 부르심을 입었으나 그러나 그 자유로 육체의 기회를 삼지 말고 오직 사랑으로 서로 종노릇하라 (갈 5:14) 온 율법은 네 이웃 사랑하기를 네 몸같이 하라 하신 한 말씀에 이루었나니


(벧전 2:17) 뭇 사람을 공경하며 형제를 사랑하며 하나님을 두려워하며 왕을 공경하라 

(주해) 뭇 사람을 공경함은 섬기는 자의 마음이고, 형제를 사랑함은 마음에 진노 정죄가 없음이고, 하나님을 두려워함은 경외하는 마음이고, 왕을 공경하라 함은 세상 율법 앞에 스스로 온전히 순종하는 것이다.  (요 10:17) 아버지께서 나를 사랑하시는 것은 내가 다시 목숨을 얻기 위하여 목숨을 버림이라  (요 10:18) 이를 내게서 빼앗는 자가 있는 것이 아니라 내가 스스로 버리노라 나는 버릴 권세도 있고 다시 얻을 권세도 있으니 이 계명은 내 아버지에게서 받았노라 하시니라


(벧전 2:18) ○ 사환들아 범사에 두려워함으로 주인들에게 순복하되 선하고 관용하는 자들에게만 아니라 또한 까다로운 자들에게도 그리하라

(주해) (마 5:43) ○ 또 네 이웃을 사랑하고 네 원수를 미워하라 하였다는 것을 너희가 들었으나  (마 5:44)나는 너희에게 이르노니 너희 원수를 사랑하며 너희를 핍박하는 자를 위하여 기도하라 (마 5:45) 이같이 한즉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의 아들이 되리니 이는 하나님이 그 해를 악인과 선인에게 비취게 하시며 비를 의로운 자와 불의한 자에게 내리우심이니라  (마 5:46) 너희가 너희를 사랑하는 자를 사랑하면 무슨 상이 있으리요 세리도 이같이 아니하느냐  (마 5:47) 또 너희가 너희 형제에게만 문안하면 남보다 더 하는 것이 무엇이냐 이방인들도 이같이 아니하느냐  (마 5:48) 그러므로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의 온전하심과 같이 너희도 온전하라 

 

(벧전 2:19) 애매히 고난을 받아도 하나님을 생각함으로 슬픔을 참으면 이는 아름다우나  

(벧전 2:20) 죄가 있어 매를 맞고 참으면 무슨 칭찬이 있으리요 오직 선을 행함으로 고난을 받고 참으면 이는 하나님 앞에 아름다우니라  

(주해) 육체로 난 자들이 성령으로 난 자들을 핍박함이 이상한 것이 아니다. 그리스도의 남은 고난은 죄가 있어 받는 고난이 아니다. 


(벧전 2:21) 이를 위하여 너희가 부르심을 입었으니 그리스도도 너희를 위하여 고난을 받으사 너희에게 본을 끼쳐 그 자취를 따라 오게 하려 하셨느니라 

(주해) 주님께서 고난을 받고 죽으심을 통해서 이루어 주신 십자가의 도는 우리들이 받아야할 교훈의 본으로서, 죽으심을 본받아 주님의 뒤를 따르는 자들이 되어야


(벧전 2:22) 저는 죄를 범치 아니하시고 그 입에 궤사도 없으시며 

(벧전 2:23) 욕을 받으시되 대신 욕하지 아니하시고 고난을 받으시되 위협하지 아니하시고 오직 공의로 심판하시는 자에게 부탁하시며 

(주해) 예수님의 모든 역사에는 진노 저주가 없고, 오직 사랑이시다. (히 7:16) 그는 육체에 상관된 계명의 법을 좇지 아니하고 오직 무궁한 생명의 능력을 좇아 된 것이니


예수 이름을 부르고 믿는 자들이여! 주님의 마음을 본 받으라! 


(벧전 2:24) 친히 나무에 달려 그 몸으로 우리 죄를 담당하셨으니 이는 우리로 죄에 대하여 죽고 의에 대하여 살게 하려 하심이라 저가 채찍에 맞음으로 너희는 나음을 얻었나니 

(주해) 우리의 죄를 담당하시고 죽으심은 우리들도 죄에 대하여는 죽고, 하나님의 의에 대하여 살게 하려 하심이다. 채찍에 맞음은 주님의 사랑의 십자가의 도의 교훈을 책망의 말씀으로 받는 자는 고침을 받아 나음을 얻게 된다.


(벧전 2:25) 너희가 전에는 양과 같이 길을 잃었더니 이제는 너희 영혼의 목자와 감독되신 이에게 돌아왔느니라 

(주해) 율법 아래서는 방향과 목표가 흐미하여 길 잃은 양과 같다. 이제 보혈의 공로로 말미암는 새 언약인 십자가의 도를 믿음으로 영혼의 목자와 감독되신 보혜사를 마음에 영접하게 되고, 보혜사께서 내 안에 내가 보혜사 안에 거하여, 오직 진리의 길을 가게 된다.




3장

 


(벧전 3:1) 아내 된 자들아 이와 같이 자기 남편에게 순복하라 이는 혹 도를 순종치 않는 자라도 말로 말미암지 않고 그 아내의 행위로 말미암아 구원을 얻게 하려 함이니 

(벧전 3:2) 너희의 두려워하며 정결한 행위를 봄이라 

(주해) 믿음의 비밀을 가진 자는 행함으로 삶에 본을 보여야


(벧전 3:3) 너희 단장은 머리를 꾸미고 금을 차고 아름다운 옷을 입는 외모로 하지 말고 

(벧전 3:4) 오직 마음에 숨은 사람을 온유하고 안정한 심령의 썩지 아니할 것으로 하라 이는 하나님 앞에 값진 것이니라 

(주해) 외식 신앙이 아니라 마음 중심에서 불쌍히 여기는 마음으로 해야


(벧전 3:5) 전에 하나님께 소망을 두었던 거룩한 부녀들도 이와 같이 자기 남편에게 순복함으로 자기를 단장하였나니 

(주해) 십자가의 도안에서 남편은 사랑을 아내는 순종함으로 하나가 되어야


(벧전 3:6) 사라가 아브라함을 주라 칭하여 복종한 것같이 너희가 선을 행하고 아무 두려운 일에도 놀라지 아니함으로 그의 딸이 되었느니라 


(벧전 3:7) ○ 남편된 자들아 이와 같이 지식을 따라 너희 아내와 동거하고 저는 더 연약한 그릇이요 또 생명의 은혜를 유업으로 함께 받을 자로 알아 귀히 여기라 이는 너희 기도가 막히지 아니하게 하려 함이라  

(주해) 육신적으로도 약한 아내를 사랑함이 합당하고, 이는 내 마음 안에서 거리낌이 없이 나를 사랑하는 것과 같다. 자신의 양심에 걸리는 일이 없어야


(벧전 3:8) ○ 마지막으로 말하노니 너희가 다 마음을 같이하여 체휼하며 형제를 사랑하며 불쌍히 여기며 겸손하며 

(벧전 3:9) 악을 악으로, 욕을 욕으로 갚지 말고 도리어 복을 빌라 이를 위하여 너희가 부르심을 입었으니 이는 복을 유업으로 받게 하려하심이라 

(주해) 악을 악으로, 욕을 욕으로, 이에는 이, 눈에는 눈으로 갚는 것은 율법 아래서의 역사이고, 진리와 사랑 안에서는 형제의 모든 죄를 사하는 탕감해주는 것이 주님의 사랑이다.


(벧전 3:10) 그러므로  생명을 사랑하고 좋은 날 보기를 원하는 자는 혀를 금하여 악한 말을 그치며 그 입술로 궤휼을 말하지 말고

(주해) 사람의 생각으로 말미암는 모든 말을 금해야


(벧전 3:11)  악에서 떠나 선을 행하고 화평을 구하여 이를 좇으라 

(주해) 악에서 떠난 선은 오직 새 언약인 십자가의 도를 본받아 순종할 때 가능한 것이다.

(벧전 3:12)  주의 눈은 의인을 향하시고 그의 귀는 저의 간구에 기울이시되 주의 낯은 악행하는 자들을 향하시느니라 하였느니라 

(주해) (약 1:5) ○ 너희 중에 누구든지 지혜가 부족하거든 모든 사람에게 후히 주시고 꾸짖지 아니하시는 하나님께 구하라 그리하면 주시리라


(벧전 3:13) ○ 또 너희가 열심으로 선을 행하면 누가 너희를 해하리요 

(주해) (약 4:7) 그런즉 너희는 하나님께 순복할찌어다 마귀를 대적하라 그리하면 너희를 피하리라


(벧전 3:14) 그러나 의를 위하여 고난을 받으면 복 있는 자니 저희의 두려워함을 두려워 말며 소동치 말고 

(주해) (마 5:10) 의를 위하여 핍박을 받은 자는 복이 있나니 천국이 저희 것임이라 


(벧전 3:15) 너희 마음에 그리스도를 주로 삼아 거룩하게 하고 너희 속에 있는 소망에 관한 이유를 묻는 자에게는 대답할 것을 항상 예비하되 온유와 두려움으로 하고 

(주해) 주님께서 우리들의 마음에 보내 주시기로 약속하신 보혜사(요14:16)를 영접하고 순종하여 거룩함을 입어야 한다. 새 언약인 십자가의 도안에서 역사하시는 보혜사로 말미암지 않고는 거룩함도 소망도 있을 수 없다. 마음에 아들의 영인 보혜사를 영접한 자가 하나님의 아들로서 구원함을 받게 된다.


(벧전 3:16) 선한 양심을 가지라 이는 그리스도 안에 있는 너희의 선행을 욕하는 자들로 그 비방하는 일에 부끄러움을 당하게 하려 함이라 

(주해) 율법으로 말미암는 사람에게는 선한 양심이 없다. 오직 십자가의 도 사랑 안에 있음을 알아야 한다.


(벧전 3:17) 선을 행함으로 고난 받는 것이 하나님의 뜻일찐대 악을 행함으로 고난 받는 것보다 나으니라 

(주해) 선을 행함은 사람의 선이 아니라 죽은 자를 살리시는 선이다. 율법의 의가 아니라 하나님의 의를 행함이 하나님의 뜻이다. 십자가의 도안에서 나도 너도 모두가 사는 길보다 더 큰 선(사랑)은 없다.


(벧전 3:18) 그리스도께서도 한번 죄를 위하여 죽으사 의인으로서 불의한 자를 대신하셨으니 이는 우리를 하나님 앞으로 인도하려 하심이라 육체로는 죽임을 당하시고 영으로는 살리심을 받으셨으니 

(주해) 그리스도께서도 한번 죄를 위하여 죽으시고 이루어 주신 십자가의 도를 본받아 순종함으로 하나님의 자녀가 되게 하려 하심이다. 이는 십자가의 도를 믿음으로 우리들도 육체로는 죽고 영으로는 다시 살게 하려 하심이다.


(벧전 3:19) 저가 또한 영으로 옥에 있는 영들에게 전파하시니라 

(주해) 옥에 있는 영들에게 전파하심은 율법 아래 있는 자들의 심령을 말함이다.


(벧전 3:20) 그들은 전에 노아의 날 방주 예비할 동안 하나님이 오래 참고 기다리실 때에 순종치 아니하던 자들이라 방주에서 물로 말미암아 구원을 얻은 자가 몇 명 뿐이니 겨우 여덟 명이라 

(주해) 이는 구약에 물 심판을 통해서 죽은 자들의 영들에게 하는 말이 아니다. 노아의 물 심판의 경고를 받아들이지 않고 방주를 예비하지 못한 자들이 불순종하여 멸망을 당했던 것처럼, 오늘날에도 율법의 옥에 갇혀서 진리의 기름을 준비하지 않는 자들은 멸망당함을 경고하신 말씀이다.


(벧전 3:21) 물은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하심으로 말미암아 이제 너희를 구원하는 표니 곧 세례라 육체의 더러운 것을 제하여 버림이 아니요 오직 선한 양심이 하나님을 향하여 찾아가는 것이라 

(주해) 부활하시고 이루어 주신 십자가의 도(그리스도의 말씀)는 구원의 표이다. 십자가의 도 말씀은 하나님을 향하여 찾아가는 길이다. 이제 믿음으로 십자가의 도를 본받아 순종하여 진리의 성령이신 보혜사로 말미암아 구원의 확증(계시의 믿음, 성령세례)을 받아야 할 것이다. 그러기 전에는 율법 아래 갇혀 있는 곧 물세례 가운데 있는 것이다.


(벧전 3:22) 저는 하늘에 오르사 하나님 우편에 계시니 천사들과 권세들과 능력들이 저에게 순복하느니라 

(주해) 모든 천사들과 권세들과 능력들이 새 언약인 십자가의 도 앞에 순종하게 된다. 불순종하는 자는 멸망으로 들어가게 된다.




4장


 

(벧전 4:1) 그리스도께서 이미 육체의 고난을 받으셨으니 너희도 같은 마음으로 갑옷을 삼으라 이는 육체의 고난을 받은 자가 죄를 그쳤음이니 

(주해) 주님의 육체의 고난으로 우리들이 받아야 할 고난이 없는 것이 아니다. 우리들도 그리스도의 남은 고난을 받아야 순종함을 배워 온전하게 되는 것이다.


(히 5:8) 그가 아들이시라도 받으신 고난으로 순종함을 배워서  (히 5:9) 온전하게 되었은즉 자기를 순종하는 모든 자에게 영원한 구원의 근원이 되시고  (히 5:10) 하나님께 멜기세덱의 반차를 좇은 대제사장이라 칭하심을 받았느니라


(벧전 4:2) 그 후로는 다시 사람의 정욕을 좇지 않고 오직 하나님의 뜻을 좇아 육체의 남은 때를 살게 하려 함이라 

(주해) 사람의 정욕을 좇지 않고 십자가의 도안에서 보혜사께 순종하여 성령의 소욕을 좇아 남은 삶을 살아야 진리의 아들이 된다.


(벧전 4:3) 너희가 음란과 정욕과 술취함과 방탕과 연락과 무법한 우상 숭배를 하여 이방인의 뜻을 좇아 행한 것이 지나간 때가 족하도다 

(주해) 좌로나 우로나 또한 뒤를 돌아보는 것이 합당하지 않음이다. (빌 3:13) 형제들아 나는 아직 내가 잡은 줄로 여기지 아니하고 오직 한일 즉 뒤에 있는 것은 잊어버리고 앞에 있는 것을 잡으려고 (빌 3:14) 푯대를 향하여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하나님이 위에서 부르신 부름의 상을 위하여 좇아가노라


(벧전 4:4) 이러므로 너희가 저희와 함께 그런 극한 방탕에 달음질하지 아니하는 것을 저희가 이상히 여겨 비방하나 

(주해) 하나님의 뜻을 행하며 사는 자들은 율법 아래 있는 자들에게 조롱과 비방을 받게 된다.


(벧전 4:5) 저희가 산 자와 죽은 자 심판하기를 예비하신 자에게 직고하리라 

(주해) 심령을 감찰하시는 보혜사께 행한 대로 들어나 복을 받게 된다.


(벧전 4:6) 이를 위하여 죽은 자들에게도 복음이 전파되었으니 이는 육체로는 사람처럼 심판을 받으나 영으로는 하나님처럼 살게 하려 함이니라 

(주해) 죽은 자들은 율법 아래 있는 자들이다. 주님과 함께 죽고자 하는 자는 함께 살게 된다.


(벧전 4:7) ○ 만물의 마지막이 가까왔으니 그러므로 너희는 정신을 차리고 근신하여 기도하라 

(주해)  멸망의 기증한 것이 거룩한 곳에 선 것을 보거든 깨달으라고 하셨는데, 새 언약인 십자가의 도안에서 멸망의 아들 곧 사단이 거룩한 곳에 있음을 깨달아 아는 자는 만물의 마지막이 가까이 오고 있음을 알게 된다.


(벧전 4:8) 무엇보다도 열심으로 서로 사랑할찌니 사랑은 허다한 죄를 덮느니라 

(주해) 사람의 사랑이 아니라 하나님의 사랑으로 서로 사랑해야 할 것이다. 보혈의 공로로 말미암아 이루어 주신 새 언약인 십자가의 도는 하나님의 사랑이다.


(벧전 4:9) 서로 대접하기를 원망 없이하고 

(벧전 4:10) 각각 은사를 받은 대로 하나님의 각양 은혜를 맡은 선한 청직이 같이 서로 봉사하라 

(주해) 모든 일에 감사함으로 하고, 받은바 분량에 합당해야 하고, 모든 일은 죽은 자를 살리는 선한 역사가 되어야 한다.


(벧전 4:11) 만일 누가 말하려면 하나님의 말씀을 하는 것같이 하고 누가 봉사하려면 하나님의 공급하시는 힘으로 하는 것같이 하라 이는 범사에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하나님이 영광을 받으시게 하려 함이니 그에게 영광과 권능이 세세에 무궁토록 있느니라 아멘 

(주해) 생각하고 말하고 행동하는 모든 일들이 오직 십자가의 도안에서 합당해야 한다.


(벧전 4:12) 사랑하는 자들아 너희를 시련하려고 오는 불 시험을 이상한 일 당하는 것같이 이상히 여기지 말고 

(주해) 불의 시험을 통해서 믿음을 연단하시는 것이다. 성령에 이끌려 마귀에게 시험을 받으신 예수님의 시험은 우리들에게도 있을 예표적 사건이다.(마4장)  (벧전 1:5) 너희가 말세에 나타내기로 예비하신 구원을 얻기 위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능력으로 보호하심을 입었나니  (벧전 1:6) 그러므로 너희가 이제 여러 가지 시험을 인하여 잠간 근심하게 되지 않을 수 없었으나 오히려 크게 기뻐하도다  (벧전 1:7) 너희 믿음의 시련이 불로 연단 하여도 없어질 금보다 더 귀하여 예수 그리스도의 나타나실 때에 칭찬과 영광과 존귀를 얻게 하려 함이라


(벧전 4:13) 오직 너희가 그리스도의 고난에 참예하는 것으로 즐거워하라 이는 그의 영광을 나타내실 때에 너희로 즐거워하고 기뻐하게 하려 함이라

(주해) (롬 8:18) ○ 생각건대 현재의 고난은 장차 우리에게 나타날 영광과 족히 비교할 수 없도다

  

(벧전 4:14) 너희가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욕을 받으면 복 있는 자로다 영광의 영 곧 하나님의 영이 너희 위에 계심이라   

(주해) 십자가의 도안에서 순종하여 하나님의 의를 이루고자 하는 자에게는 보혜사께서 능력으로 함께 하신다.


(벧전 4:15) 너희 중에 누구든지 살인이나 도적질이나 악행이나 남의 일을 간섭하는 자로 고난을 받지 말려니와 

(주해) 이들은 불순종의 벌을 받는 것이다. 하나님의 아들들은 선을 행함으로 고난을 받는 자들이 되어야


(벧전 4:16) 만일 그리스도인으로 고난을 받은즉 부끄러워 말고 도리어 그 이름으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라 

(주해) 그리스도인으로 받는 고난으로 더욱 빨리 하나님 곁으로 가게 된다.


(벧전 4:17) 하나님 집에서 심판을 시작할 때가 되었나니 만일 우리에게 먼저 하면 하나님의 복음을 순종치 아니하는 자들의 그 마지막이 어떠하며 

(주해) 하나님 집에서 심판을 시작함은 하나님 성전에서 하나님인체 하는 자가 있기 때문이다. (살후 2:4)에 “저는 대적하는 자라 범사에 일컫는 하나님이나 숭배함을 받는 자위에 뛰어나 자존하여 하나님 성전에 앉아 자기를 보여 하나님이라 하느니라”


(벧전 4:18) 또 의인이 겨우 구원을 얻으면 경건치 아니한 자와 죄인이 어디 서리요

(주해) 주님께서 원하시는 믿음을 가진 자가 누구인가? 믿음의 비밀을 가진 자라도 오직 주님께 충성(순종)하지 않으면 스스로 속아 멸망으로 가게 된다.


(벧전 4:19) 그러므로 하나님의 뜻대로 고난을 받는 자들은 또한 선을 행하는 가운데 그 영혼을 미쁘신 조물주께 부탁할찌어다

(주해) 사람의 능력이 아니라 하나님의 능력인 십자가의 도안에서 보혜사와 함께 선을 이루고 하나님의 의를 이루어야 한다. 먼저 새 언약인 십자가의 도를 믿고 순종함으로 보혜사와 함께 할 자가 누구인가?


 


5장

 


(벧전 5:1) 너희 중 장로들에게 권하노니 나는 함께 장로된 자요 그리스도의 고난의 증인이요 나타날 영광에 참예할 자로라 

(주해) 주님의 영광에 함께 참여할 자는 그리스도의 고난에 함께 참여하는 자들이 되어야


(벧전 5:2) 너희 중에 있는 하나님의 양 무리를 치되 부득이 함으로 하지 말고 오직 하나님의 뜻을 좇아 자원함으로 하며 더러운 이를 위하여 하지 말고 오직 즐거운 뜻으로 하며 

(벧전 5:3) 맡기운 자들에게 주장하는 자세를 하지 말고 오직 양 무리의 본이 되라 

(주해) 먼저 마음에 보혜사를 영접하여 주님의 사랑을 본받는 자가 되어야 


(벧전 5:4) 그리하면 목자장이 나타나실 때에 시들지 아니하는 영광의 면류관을 얻으리라 

(주해) (벧전 1:23) 너희가 거듭난 것이 썩어질 씨로 된 것이 아니요 썩지 아니할 씨로 된 것이니 하나님의 살아 있고 항상 있는 말씀으로 되었느니라 


(벧전 5:5) 젊은 자들아 이와 같이 장로들에게 순복하고 다 서로 겸손으로 허리를 동이라 하나님이 교만한 자를 대적하시되 겸손한 자들에게는 은혜를 주시느니라 

(주해) 교만한 자는 율법 아래서 아들인체 하는 자들이고, 겸손한 자들은 나는 죄인이로소이다 하고 하나님의 긍휼을 기다리고 원하는 자들이다.


(벧전 5:6) 그러므로 하나님의 능하신 손 아래서 겸손하라 때가 되면 너희를 높이시리라 

(주해) 하나님의 능하신 손은 죽으시고 다시 사신 진리의 성령 보혜사께 겸손하고 순종하라 함이다.


(벧전 5:7) 너희 염려를 다 주께 맡겨 버리라 이는 저가 너희를 권고하심이니라 

(주해) 의심 없이 순종하는 믿음에 보혜사께서 함께 하시게 된다.


(벧전 5:8) 근신하라 깨어라 너희 대적 마귀가 우는 사자같이 두루 다니며 삼킬 자를 찾나니 

(주해) 아무리 약속의 말씀을 받은 아들이라도 순종하지 않으면 마귀의 올무에 걸리게 된다.


(벧전 5:9) 너희는 믿음을 굳게 하여 저를 대적하라 이는 세상에 있는 너희 형제들도 동일한 고난을 당하는 줄을 앎이니라 

(주해) 믿음을 굳게 하여 마귀를 대적하는 길은 그리스도의 남은 고난을 십자가의 도안에서 보혜사와 함께 이길 수 있는 자가 되어야


(벧전 5:10) 모든 은혜의 하나님 곧 그리스도 안에서 너희를 부르사 자기의 영원한 영광에 들어가게 하신이가 잠깐 고난을 받은 너희를 친히 온전케 하시며 굳게 하시며 강하게 하시며 터를 견고케 하시리라 

(벧전 5:11) 권력이 세세 무궁토록 그에게 있을찌어다 아멘 

(주해) 그리스도 곧 십자가의 도안에 모든 비밀이 감추어져 있는데, 이 비밀을 깨달아 알고 택함을 받은 아들들은 고난으로 순종함을 배워 온전케 하시는 것이다.  (히 5:8) 그가 아들이시라도 받으신 고난으로 순종함을 배워서  (히 5:9) 온전하게 되었은즉 자기를 순종하는 모든 자에게 영원한 구원의 근원이 되시고 


(벧전 5:12) ○ 내가 신실한 형제로 아는 실루아노로 말미암아 너희에게 간단히 써서 권하고 이것이 하나님의 참된 은혜임을 증거하노니 너희는 이 은혜에 굳게 서라 

(벧전 5:13) 함께 택하심을 받은 바벨론에 있는 교회가 너희에게 문안하고 내 아들 마가도 그리하느니라 

(벧전 5:14) 너희는 사랑의 입맞춤으로 피차 문안하라 ○ 그리스도 안에 있는 너희 모든 이에게 평강이 있을찌어다 

(주해) 사랑의 입맞춤은 새 언약인 십자가의 도는 하나님의 사랑이다.(롬5:8) 십자가의 도안에서 한 마음 곧 주님의 마음으로 하나가 되고자 하는 자에게 평강을 주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