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모데전서

 


1장

 


(딤전 1:1) 우리 구주 하나님과 우리 소망이신 그리스도 예수의 명령을 따라 그리스도 예수의 사도 된 바울은 

(주해) 그리스도의 말씀이 육신을 입고 이 땅에 오신 예수께서는 진리에 대해서 증거하러 오셨고, 바울이 받은 명령은 그리스도 곧 십자가의 도를 증거(진리에 대해서)하는 것이다.


(딤전 1:2) 믿음 안에서 참 아들 된 디모데에게 편지하노니 하나님 아버지와 그리스도 예수 우리 주께로부터 은혜와 긍휼과 평강이 네게 있을지어다 

(딤전 1:3) ○ 내가 마게도냐로 갈 때에 너를 권하여 에베소에 머물라 한 것은 어떤 사람들을 명하여 다른 교훈을 가르치지 말며 

(딤전 1:4) 신화와 끝없는 족보에 착념치 말게 하려 함이라 이런 것은 믿음 안에 있는 하나님의 경륜을 이룸보다 도리어 변론을 내는 것이라 

(주해) 신화와 끝없는 족보는 율법의 사람 생각으로 말미암는 것들로서 자기주장만을 내세워 결국 변론을 내게 되고 분쟁의 원인이 된다. 우리들은 하나님의 약속의 말씀인 십자가의 도안에서 하나님의 뜻을 이루는 자가 되어야 한다.


(딤전 1:5) 경계의 목적은 청결한 마음과 선한 양심과 거짓이 없는 믿음으로 나는 사랑이거늘

(주해) 사람의 교훈은 모두가 마귀적이고 세상적이고 물질적인 것으로 율법의 말씀으로 말미암아 비롯되기 때문에 하나님 앞에는 거짓되고 더러운 것이다. 청결한 마음과 선한 양심과 거짓이 없는 믿음은 오직 십자가의 도 사랑 안에 거할 때 가능한 것이다.


(딤전 1:6) 사람들이 이에서 벗어나 헛된 말에 빠져 

(딤전 1:7) 율법의 선생이 되려 하나 자기의 말하는 것이나 자기의 확증하는 것도 깨닫지 못하는도다 

(주해) 사람의 윤리 도덕적인 율법의 교훈은 이 땅에 것이고, 이 땅에 것으로서 하늘에 것을 알지 못한다. 예수를 믿으면서도 구원의 확증을 이루지 못한다. 이는 예수님의 보혈의 공로를 말하면서도 보혈의 공로가 무엇인지? 사망권세를 잡은 자가 누구인지? 우리가 왜 죄인인지? 바로 증거하지 못하고, 헛된 말만하게 된다.


예수께서 친히 죽으심으로 이루어 주신 보혈의 공로인 십자가의 도를 믿고 순종함으로 약속하신 보혜사를 마음에 영접하여 바로 알고 구원의 확증을 이루어야 할 것이다.


(딤전 1:8) 그러나 사람이 율법을 법 있게 쓰면 율법은 선한 것인 줄 우리는 아노라 

(주해) 율법은 이 세상의 질서를 위한 하나님의 법이다. 그러나 이 율법을 온전히 지킬 수 있는 사람은 없다. 온전히 지킬 수 있는 능력이 사람에게는 없기 때문이다. 그래서 예수님의 능력으로 이기게 됨을 믿고 순종해야 한다.


(딤전 1:9) 알 것은 이것이니 법은 옳은 사람을 위하여 세운 것이 아니요 오직 불법한 자와 복종치 아니하는 자며 경건치 아니한 자와 죄인이며 거룩하지 아니한 자와 망령된 자며 아비를 치는 자와 어미를 치는 자며 살인하는 자며 

(딤전 1:10) 음행하는 자며 남색하는 자며 사람을 탈취하는 자며 거짓말하는 자며 거짓 맹세하는 자와 기타 바른 교훈을 거스리는 자를 위함이니  

(주해) 율법으로 말미암는 죄 아래 있는 자들과 하나님의 법을 거스리는 자들


(딤전 1:11) 이 교훈은 내게 맡기신바 복되신 하나님의 영광의 복음을 좇음이니라 

(주해) 딤전1:1의 바울에게 명령하신 복음이다.


(딤전 1:12) ○ 나를 능하게 하신 그리스도 예수 우리 주께 내가 감사함은 나를 충성되이 여겨 내게 직분을 맡기심이니

(딤전 1:13) 내가 전에는 훼방자요 핍박자요 포행자이었으나 도리어 긍휼을 입은 것은 내가 믿지 아니할 때에 알지 못하고 행하였음이라 

(주해) 그리스도 곧 십자가의 도를 알지 못했을 때 곧 바울이 되기 전 사울이었을 때는 참 하나님을 알지 못하고 악을 행하였던 것이다.


(딤전 1:14) 우리 주의 은혜가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믿음과 사랑과 함께 넘치도록 풍성하였도다 

(주해) 예수 안에 있는 믿음과 사랑은 새 언약인 십자가의 도안에서 믿음과 사랑이다.


(딤전 1:15) 미쁘다 모든 사람이 받을 만한 이 말이여 그리스도 예수께서 죄인을 구원하시려고 세상에 임하셨다 하였도다 죄인 중에 내가 괴수니라 

(주해) 예수를 믿는 자들이 먼저 왜 내가 죄인이 되는지? 알아야 한다. 십자가의 도안에서 율법의 정체 곧 주관자가 첫 사람 아담인 것이 들어나고, 세상임금으로서 이 세상을 다스리는 자인 것을 알게 되고, 모든 인생은 율법 아래 갇혀 벗어날 수 없기 때문에 원하든 원치 안든 죄인일 수밖에 없다. 그 원인을 바로 깨달아 알게 되면 (롬 7:24)에 “오호라 나는 곤고한 사람이로다 이 사망의 몸에서 누가 나를 건져내랴” 오직 예수뿐이라는 바울의 고백을 이해하게 될 것이다.


(딤전 1:16) 그러나 내가 긍휼을 입은 까닭은 예수 그리스도께서 내게 먼저 일체 오래 참으심을 보이사 후에 주를 믿어 영생 얻는 자들에게 본이 되게 하려 하심이니라 

(주해) 예수 안에 부르심을 받고 택함을 받는 자들은 모든 믿는 자들에게 본을 보이는 자가 되어야 한다.


(딤전 1:17) 만세의 왕 곧 썩지 아니하고 보이지 아니하고 홀로 하나이신 하나님께 존귀와 영광이 세세토록 있을지이다 아멘 


(딤전 1:18) ○ 아들 디모데야 내가 네게 이 경계로써 명하노니 전에 너를 지도한 예언을 따라 그것으로 선한 싸움을 싸우며 

(주해) 그리스도 곧 십자가의 도안에서 선한 싸움이다. 이 싸움은 먼저 내 안에 자신(육의 소욕)과의 싸움이다.


(딤전 1:19) 믿음과 착한 양심을 가지라 어떤 이들이 이 양심을 버렸고 그 믿음에 관하여는 파선하였느니라 

(주해) 믿음과 착한 양심은 하나님의 뜻인 십자가의 도안에서 우리들에게 주시는 주님의 마음이다. 예수를 믿는다면서 예수님의 마음을 본받아 순종하지 않으면 그 믿음은 헛것이다.


(딤전 1:20) 그 가운데 후메내오와 알렉산더가 있으니 내가 사단에게 내어준 것은 저희로 징계를 받아 훼방하지 말게 함이니라 

(주해) 예수님께서 친히 이루어 주신 새 언약인 십자가의 도를 본받아 순종하지 않으면 스스로 율법으로 떨어지고 스스로 속게 된다. 순종하는지의 여부를 보시기 위해서 사단에게 내어 줌은 징계를 받음이요, 징계 속에서 자신을 바로 보고 고침을 받으면 복이 되지만, 끝내 고침을 받지 못하면 멸망의 길로 가게 된다.




2장


 

(딤전 2:1) 그러므로 내가 첫째로 권하노니 모든 사람을 위하여 간구와 기도와 도고와 감사를 하되 

(딤전 2:2) 임금들과 높은 지위에 있는 모든 사람을 위하여 하라 이는 우리가 모든 경건과 단정한 중에 고요하고 평안한 생활을 하려 함이니라   

(주해) 하나님의 시랑을 실천함은 이 세상에서 이루는 것이다. 하나님의 백성들이 이 세상에 거하기 때문에, 이 세상이 평안해야 한다. 이 세상을 다스리는 율법의 주관자들이 바른 정치를 할 수 있도록 기도함은 합당한 것이다. 네 이웃을 네 몸과 같이 사랑하라는 말씀은 믿는 자들에게만 하는 것이 아니라, 믿지 않는 자들도 사랑해야 하는 것이다.


이 세상이나 천국에서나 모든 역사는 하나님의 경륜 섭리인 십자가의 도안에서 비롯되기 때문이다.


(딤전 2:3) 이것이 우리 구주 하나님 앞에 선하고 받으실 만한 것이니 

(딤전 2:4) 하나님은 모든 사람이 구원을 받으며 진리를 아는데 이르기를 원하시느니라 

(주해) 하나님은 신 불신 간에 모두를 사랑하신다.


(딤전 2:5) 하나님은 한 분이시요 또 하나님과 사람 사이에 중보도 한 분이시니 곧 사람이신 그리스도 예수라 

(주해) 유일하신 참 하나님(요17:3)과 사람 사이에 중보자로 오신 예수께서 성육신으로 이 땅에 오심은 육신을 입은 모든 인생들을 구원하시기 위한 화목제물이 되시기 위함이다.


(딤전 2:6) 그가 모든 사람을 위하여 자기를 속전으로 주셨으니 기약이 이르면 증거할 것이라 

(주해) 자기를 속전으로 주셨다함은 피 값을 지불한 것으로서, 누구에게 지불하고 우리를 속량하시는가? 가 중요한 문제이다. 이와 같은 약속하신 보혜사께서 오시면 깨달아 알게 하시는 비밀이다. 알기를 원하는 자는 본 홈페이지를 방문해 보시길


(딤전 2:7) 이를 위하여 내가 전파하는 자와 사도로 세움을 입은 것은 참말이요 거짓말이 아니니 믿음과 진리 안에서 내가 이방인의 스승이 되었노라

(주해) 초대교회의 바울은 그리스도를 전파했는데, 지금은 새 언약인 십자가의 도를 증거해야 한다. 왜냐하면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비밀(골2:2-3)인 것이다. 비밀의 말씀이 육신을 입고 이 땅에 오셔서 죽으시고 다시 사셔서 이루어 주신 첫 열매가 십자가의 도인 것이다.


(고전1:18)(고전1;22)에 “그리스도=하나님의 능력=십자가의 도” 이다. 이는 그리스도의 비밀을 예수께서 친히 죽으시고 다시 사셔서 이루어 주신 십자가의 도로 말미암아 비밀을 밝혀 주신 것이다. 지금의 이 시대는 창세로부터 감추어져 온 비밀을 보혜사께서 십자가의 도안에서 밝혀 모든 하나님의 백성들이 율법에서 벗어나 영혼 구원의 역사를 이루시는 것이다.


(딤전 2:8) ○ 그러므로 각처에서 남자들이 분노와 다툼이 없이 거룩한 손을 들어 기도하기를 원하노라 

(주해) 거룩한 손은 죽으시고 다시 사셔서 하나님 우편에 계신 예수님 곧 진리의 성령 보혜사를 높이 들어야 한다. 기도의 입술은 죽은 자 가운데서 다시 사신 예수를 자랑해야 한다.


(딤전 2:9) 또 이와 같이 여자들도 아담한 옷을 입으며 염치와 정절로 자기를 단장하고 땋은 머리와 금이나 진주나 값진 옷으로 하지 말고 

(주해) 외식신앙에서 벗어나야


(딤전 2:10) 오직 선행으로 하기를 원하라 이것이 하나님을 공경한다 하는 자들에게 마땅한 것이니라 

(주해) 선행은 십자가의 도안에서 (눅 9:23) “또 무리에게 이르시되 아무든지 나를 따라 오려거든 자기를 부인하고 날마다 제 십자가를 지고 나를 좇을 것이니라” 자기의 옳은 생각이 아니라, 주님의 뒤를 좇아가는 자들에게 가능한 것이다. 


(딤전 2:11) 여자는 일절 순종함으로 종용히 배우라 

(주해) 율법의 여자(영적) 곧 계집종은 순종함으로 조용히 의심 없이 배워야 한다.


(딤전 2:12) 여자의 가르치는 것과 남자를 주관하는 것을 허락지 아니하노니 오직 종용할지니라 

(주해) 여자의 가르치는 것은 율법의 교훈을 듯하고, 남자를 주관하는 것은 진리를 뜻하기 때문에, 율법의 초등학문으로는 진리를 알지도 못하고 주관할 수도 없다. 분쟁을 일삼지 말고 오직 조용히 배워야 한다.


(딤전 2:13) 이는 아담이 먼저 지음을 받고 하와가 그 후며 

(딤전 2:14) 아담이 꾀임을 보지 아니하고 여자가 꾀임을 보아 죄에 빠졌음이니라 

(주해) 아담과 하와는 율법의 선과 악의 상징으로서, 악한 여자가 먼저 꾀임을 받고, 남편에게도 주어 함께 범죄 하게 된 것이다. 이는 마음에 두 법 안에서 일어나는 영의 음성으로서 이하의 말씀과 같은 것이다. 

(롬 7:20) 만일 내가 원치 아니 하는 그것을 하면 이를 행하는 자가 내가 아니요 내 속에 거하는 죄니라   (롬 7:21) 그러므로 내가 한 법을 깨달았노니 곧 선을 행하기 원하는 나에게 악이 함께 있는 것이로다  (롬 7:22) 내 속 사람으로는 하나님의 법을 즐거워하되  (롬 7:23) 내 지체 속에서 한 다른 법이 내 마음의 법과 싸워 내 지체 속에 있는 죄의 법 아래로 나를 사로잡아 오는 것을 보는 도다  (롬 7:24) 오호라 나는 곤고한 사람이로다 이 사망의 몸에서 누가 나를 건져내랴  (롬 7:25)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하나님께 감사하리로다 그런즉 내 자신이 마음으로는 하나님의 법을 육신으로는 죄의 법을 섬기노라 


(딤전 2:15) 그러나 여자들이 만일 정절로써 믿음과 사랑과 거룩함에 거하면 그 해산함으로 구원을 얻으리라

(주해) 오직 보혈의 공로인 십자가의 도를 따르는 정절로, 먼저는 믿음 사랑 거룩함에 거해야 하고<아는 것으로 그치지 않고 행함으로>, 아들을 낳는 해산이 있어야 구원이다.




3장


 

(딤전 3:1) 미쁘다 이 말이여 사람이 감독의 직분을 얻으려 하면 선한 일을 사모한다 함이로다 

(주해) 모든 믿는 자들에게 본을 보여야 하기 때문이다.


(딤전 3:2) 그러므로 감독은 책망할 것이 없으며 한 아내의 남편이 되며 절제하며 근신하며 아담하며 나그네를 대접하며 가르치기를 잘하며 

(딤전 3:3) 술을 즐기지 아니하며 구타하지 아니하며 오직 관용하며 다투지 아니하며 돈을 사랑치 아니하며 

(딤전 3:4) 자기 집을 잘 다스려 자녀들로 모든 단정함으로 복종케 하는 자라야 할지며 

(딤전 3:5) {사람이 자기 집을 다스릴줄 알지 못하면 어찌 하나님의 교회를 돌아보리요} 

(딤전 3:6) 새로 입교한 자도 말지니 교만하여져서 마귀를 정죄하는 그 정죄에 빠질까 함이요  

(주해) 마귀를 정죄하는 그 정죄란 무엇인가? 오늘날 많은 하나님의 백성들 가운데에 마귀가 누구인지?를 바로 알지 못해서 마귀야 물러가라 하면서 정죄를 일삼는데, 새 언약인 십자가의 도안에서 율법의 주관자인 첫 사람 아담이 마귀인 것을 먼저 알아야 할 것이다.


사람의 생각으로 천사가 타락한 마귀가 있다고 말하지만, 성경에서 말하고 있는 마귀는 (히2:14)에 “사망으로 말미암아 사망의 세력을 잡은 자”라고 하였은즉 첫 사람 아담은 육체 사망(죽음)으로 말미암아 세상을 다스리는 세상임금이 된 것이다. 세상임금인 첫 사람 아담은 모든 인생들의 영적 땅에 아비(마23:9)이고, 우리들은 마귀인 자식인 것을 바로 알아야 한다.


자기를 낳아준 영적 땅에 아비에게 “마귀야 사단아 물러가라” 하고 정죄함은 하나님의 경륜 섭리를 알지 못하기 때문이다. 물러가라고 해서 물러가는 그런 마귀가 아니다. 참 마귀인 첫 사람 아담은 율법의 사망권세를 잡은 자로서 이 세상을 다스리는 자인 것이다. 자기를 낳아준 아비를 정죄하는 그런 정죄에 빠지지 말아야 할 것이다.


(딤전 3:7) 또한 외인에게서도 선한 증거를 얻은 자라야 할지니 비방과 마귀의 올무에 빠질까 염려하라  

(주해) 마귀의 올무에 빠지지 않기 위해서는 새 언약인 십자가의 도안에서 분별하여, 육신의 소욕대로 사는 것이 아니라 성령의 소욕대로 살아야 한다.


(딤전 3:8) 이와 같이 집사들도 단정하고 일구이언을 하지 아니하고 술에 인박이지 아니하고 더러운 이를 탐하지 아니하고 

(딤전 3:9) 깨끗한 양심에 믿음의 비밀을 가진 자라야 할지니 

(주해) 믿음의 비밀은 보혈의 공로인 십자가의 도를 깨닫고 믿음으로 순종하여 약속의 성령이신 보혜사를 마음에 영접하여 계시의 믿음을 가진 자


(딤전 3:10) 이에 이 사람들을 먼저 시험하여 보고 그 후에 책망할 것이 없으면 집사의 직분을 하게 할 것이요  

(딤전 3:11) 여자들도 이와 같이 단정하고 참소하지 말며 절제하며 모든 일에 충성된 자라야 할지니라 

(딤전 3:12) 집사들은 한 아내의 남편이 되어 자녀와 자기 집을 잘 다스리는 자일지니 

(딤전 3:13) 집사의 직분을 잘한 자들은 아름다운 지위와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믿음에 큰 담력을 얻느니라 


(딤전 3:14) ○ 내가 속히 네게 가기를 바라나 이것을 네게 쓰는 것은  

(딤전 3:15) 만일 내가 지체하면 너로 하나님의 집에서 어떻게 행하여야 할 것을 알게 하려 함이니 이 집은 살아 계신 하나님의 교회요 진리의 기둥과 터이니라 

(주해) 다시 사신 진리의 성령 보혜사께서 함께 하는 자는 살아 계신 하나님의 교회요 진리의 기둥과 터이다.


(딤전 3:16) 크도다 경건의 비밀이여 그렇지 않다 하는 이 없도다 ○ 그는 육신으로 나타난 바 되시고 영으로 의롭다 하심을 입으시고 천사들에게 보이시고 만국에서 전파되시고 세상에서 믿은바 되시고 영광 가운데서 올리우셨음이니라 

(주해) 경건의 비밀은 율법으로 말미암는 것이 아니라, 진리인 십자가의 도안에서 좌우를 분별하고 매사에 조심하고 삼가는 마음으로 하나님을 경외하는 믿음이다. 이는 성육신으로 이 땅에 오셔서 죽으심을 통해서 이루어 주신 첫 열매인 그리스도 곧 십자가의 도를 미는 믿으믕로 말미암는 것이다.




4장


(딤전 4:1) 그러나 성령이 밝히 말씀하시기를 후일에 어떤 사람들이 믿음에서 떠나 미혹케 하는 영과 귀신의 가르침을 좇으리라 하셨으니 

(주해) 예수를 믿으나 예수를 아는 지식(십자가의 도)을 바로 알지 못하면, 입으로는 예수를 좇으나, 스스로의 마음에 새긴 율법으로 말미암아 속게 되어 미혹케 하는 영과 귀신의 가르침을 좇게 된다.


(딤전 4:2) 자기 양심이 화인 맞아서 외식함으로 거짓말하는 자들이라 

(주해) 화인을 맞음은 율법의 주관자에게 완전히 붙잡힘이다.


(딤전 4:3) 혼인을 금하고 식물을 폐하라 할터이나 식물은 하나님이 지으신 바니 믿는 자들과 진리를 아는 자들이 감사함으로 받을 것이니라 

(주해) 혼인을 금함은 신랑되신 예수님과 하나가 되지 못하게 함이고, 식물을 폐함은 하나님을 향한 마음이 외곡 되도록 미혹함이다. 욕심 없이 있는 것으로 감사할 줄 아는 자가 되어야 한다.


(딤전 4:4) 하나님의 지으신 모든 것이 선하매 감사함으로 받으면 버릴 것이없나니 

(주해) 말씀으로 창조한 모든 것은 선한 것이다.


(딤전 4:5) 하나님의 말씀과 기도로 거룩하여짐이니라 

(주해) 하나님의 말씀은 그리스도의 말씀이고, 기도는 그리스도 곧 십자가의 도안에서 이루어지는 기도이다. 그래서 요15:7에는 “내 말이 너희 안에 거하면 무엇이든지 구하라”하신 것이다. 거룩해지고 천국의 백성이 되기 위해서는 그리스도의 말씀을 믿고, 행할 수 있는 능력의 기도가 필요하다.


(딤전 4:6) ○ 네가 이것으로 형제를 깨우치면 그리스도 예수의 선한 일군이 되어 믿음의 말씀과 네가 좇는 선한 교훈으로 양육을 받으리라 

(주해) 예수의 선한 일군은 새 언약인 십자가의 도를 믿음과 십자가의 도안에서 눅9:23의 실천해야 함을 전하고 또한 양육하는 것이다. (눅 9:23) 또 무리에게 이르시되 아무든지 나를 따라 오려거든 자기를 부인하고 날마다 제 십자가를 지고 나를 좇을 것이니라 


(딤전 4:7) 망령되고 허탄한 신화를 버리고 오직 경건에 이르기를 연습하라 

(주해) 망령은 율법으로 말미암는 사망의 영과 허탄한 신화는 사람의 생각으로 말미암는 이야기들과 내려오는 전통적 교리들은 버려야 한다.(유전적 신앙)  경건에 이르기를 연습함은 새 언약인 십자가의 도를 믿고 순종하는 신앙 삶이다.(눅9:23)


(딤전 4:8) 육체의 연습은 약간의 유익이 있으나 경건은 범사에 유익하니 금생과 내생에 약속이 있느니라 

(주해) 육체의 연습은 사람의 지혜와 능력으로 말미암는 것이고, 경건의 연습은 오직 하나님의 능력인 십자가의 도를 본받아 순종하는 믿음에서 비롯된다.


(딤전 4:9) 미쁘다 이 말이여 모든 사람들이 받을 만하도다 

(주해) 예수 그리스도 곧 십자가의 도안에서는 아니요가 없고 오직 예만 된다.


(딤전 4:10) 이를 위하여 우리가 수고하고 진력하는 것은 우리 소망을 살아계신 하나님께 둠이니 곧 모든 사람 특히 믿는 자들의 구주시라 

(주해) 우리의 소망은 죽었다가 다시 사신 예수 곧 보혜사께 순종하는 믿음에 있다.


(딤전 4:11) 네가 이것들을 명하고 가르치라 

(주해) 보혈의 공로인 십자가의 도(약속의 말씀)를 전하고 가르치는 것


(딤전 4:12) 누구든지 네 연소함을 업신여기지 못하게 하고 오직 말과 행실과 사랑과 믿음과 정절에 대하여 믿는 자에게 본이 되어 

(주해) 십자가의 도안에서 생각과 말과 행동에 본을 보여야


(딤전 4:13) 내가 이를 때까지 읽는 것과 권하는 것과 가르치는 것에 착념하라 

(주해) 디모데에게 부탁한 것은 오늘날 주님의 종들에게 부탁함이다.


(딤전 4:14) 네 속에 있는 은사 곧 장로의 회에서 안수 받을 때에 예언으로 말미암아 받은 것을 조심 없이 말며  

(주해) 네 속에 있는 은사는 고전13장의 “사랑의 은사”


(딤전 4:15) 이 모든 일에 전심전력하여 너의 진보를 모든 사람에게 나타나게 하라 

(주해) 진보는 성령의 열매를 맺음이다.


(딤전 4:16) 네가 네 자신과 가르침을 삼가 이 일을 계속하라 이것을 행함으로 네 자신과 네게 듣는 자를 구원하리라 

(주해) 보혈의 공로인 십자가의 도 말씀을 받고 가르치는 자는 먼저 자신부터 행하고 전하는 자가 되어야 한다. 십자가의 도안에서 주님의 죽으심을 본받아 순종함은 모든 믿는 자들에게 본을 보임이다.




5장


(딤전 5:1) 늙은이를 꾸짖지 말고 권하되 아비에게 하듯하며 젊은이를 형제에게 하듯하고 

(딤전 5:2) 늙은 여자를 어미에게 하듯하며 젊은 여자를 일절 깨끗함으로 자매에게 하듯 하라 

(딤전 5:3) 참 과부인 과부를 경대하라 

(딤전 5:4) 만일 어떤 과부에게 자녀나 손자들이 있거든 저희로 먼저 자기 집에서 효를 행하여 부모에게 보답하기를 배우게 하라 이것이 하나님 앞에 받으실 만한 것이니라 

(딤전 5:5) 참 과부로서 외로운 자는 하나님께 소망을 두어 주야로 항상 간구와 기도를 하거니와 

(딤전 5:6) 일락을 좋아하는 이는 살았으나 죽었느니라 

(딤전 5:7) 네가 또한 이것을 명하여 그들로 책망 받을 것이 없게 하라 

(딤전 5:8) 누구든지 자기 친족 특히 자기 가족을 돌아보지 아니하면 믿음을 배반한 자요 불신자보다 더 악한 자니라  

(딤전 5:9) 과부로 명부에 올릴 자는 나이 육십이 덜 되지 아니하고 한 남편의 아내이었던 자로서 

(딤전 5:10) 선한 행실의 증거가 있어 혹은 자녀를 양육하며 혹은 나그네를 대접하며 혹은 성도들의 발을 씻기며 혹은 환난 당한 자들을 구제하며 혹은 모든 선한 일을 좇은 자라야 할것이요 

(딤전 5:11) 젊은 과부는 거절하라 이는 정욕으로 그리스도를 배반할 때에 시집가고자 함이니  

(딤전 5:12) 처음 믿음을 저버렸으므로 심판을 받느니라 

(딤전 5:13) 또 저희가 게으름을 익혀 집집에 돌아다니고 게으를뿐 아니라 망령된 폄론을 하며 일을 만들며 마땅히 아니할 말을 하나니 

(딤전 5:14) 그러므로 젊은이는 시집가서 아이를 낳고 집을 다스리고 대적에게 훼방할 기회를 조금도 주지 말기를 원하노라 

(딤전 5:15) 이미 사단에게 돌아간 자들도 있도다 

(딤전 5:16) 만일 믿는 여자에게 과부 친척이 있거든 자기가 도와주고 교회로 짐지지 말게 하라 이는 참 과부를 도와주게 하려 함이니라 


(딤전 5:17) ○ 잘 다스리는 장로들을 배나 존경할 자로 알되 말씀과 가르침에 수고하는 이들을 더할 것이니라 

(딤전 5:18) 성경에 일렀으되 곡식을 밟아 떠는 소의 입에 망을 씌우지 말라 하였고 또 일군이 그 삯을 받는 것이 마땅하다 하였느니라 

(딤전 5:19) 장로에 대한 송사는 두 세 증인이 없으면 받지 말 것이요 

(딤전 5:20) 범죄한 자들을 모든 사람 앞에 꾸짖어 나머지 사람으로 두려워하게 하라 

(딤전 5:21) 하나님과 그리스도 예수와 택하심을 받은 천사들 앞에서 내가 엄히 명하노니 너는 편견이 없이 이것들을 지켜 아무 일도 편벽되이 하지 말며 

(딤전 5:22) 아무에게나 경솔히 안수하지 말고 다른 사람의 죄에 간섭지 말고 네 자신을 지켜 정결케 하라 

(딤전 5:23) 이제부터는 물만 마시지 말고 네 비위와 자주 나는 병을 인하여 포도주를 조금씩 쓰라

(주해)물은 율법의 교훈이고, 포도주는 진리의 교훈을 뜻함

 

(딤전 5:24) 어떤 사람들의 죄는 밝히 드러나 먼저 심판에 나아가고 어떤 사람들의 죄는 그 뒤를 좇나니

(딤전 5:25) 이와 같이 선행도 밝히 드러나고 그렇지 아니한 것도 숨길 수 없느니라 

(주해) 진리의 빛 앞에 모든 어두움은 벌거벗은 듯이 들어남




6장


(딤전 6:1) 무릇 멍에 아래 있는 종들은 자기 상전들을 범사에 마땅히 공경할 자로 알지니 이는 하나님의 이름과 교훈으로 훼방을 받지 않게 하려 함이라

(주해) 남의 지배하에 있는 자는 지배하는 자를 범사에 공경함은 세상 율법의 요구(롬8:4)를 온전히 이루는 진리의 믿음에 있는 자의 마땅한 것이다.


(딤전 6:2) 믿는 상전이 있는 자들은 그 상전을 형제라고 경히 여기지 말고 더 잘 섬기게 하라 이는 유익을 받는 자들이 믿는 자요 사랑을 받는 자임이니라 너는 이것들을 가르치고 권하라 

(주해) 십자가의 도안에서 한 형제라 할지라도, 세상에 있는 동안에는 “서로 사랑으로 종노릇하라”는 믿음으로 세상의 질서도 지켜야 하는 것이다.


(딤전 6:3) ○ 누구든지 다른 교훈을 하며 바른 말 곧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말씀과 경건에 관한 교훈에 착념치 아니하면 

(주해) 예수께서 친히 죽으시고 다시 사셔서 이루어 주신 보혈의 공로인 십자가의 도를 믿는 자는 모든 일에 있어 보혜사께 붙잡힌바 되어야 한다.


(딤전 6:4) 저는 교만하여 아무 것도 알지 못하고 변론과 언쟁을 좋아하는 자니 이로써 투기와 분쟁과 훼방과 악한 생각이 나며 

(주해) 그렇지 않으면 자신의 옳은 생각에 집착하여 불의를 행하게 된다.


(딤전 6:5) 마음이 부패하여지고 진리를 잃어버려 경건을 이익의 재료로 생각하는 자들의 다툼이 일어나느니라 

(주해) 예수로 말미암는 경건을 자신의 부(육신적, 물질적)를 채우려는 마음을 같게 된다.


(딤전 6:6) 그러나 지족하는 마음이 있으면 경건이 큰 이익이 되느니라 

(주해) 있는 것으로 족한 마음을 가져야 한다.


(딤전 6:7) 우리가 세상에 아무것도 가지고 온 것이 없으매 또한 아무것도 가지고 가지 못하리니

(주해) 천국은 이 세상과 같은 물질적 세상이 아니다. 아무리 많이 소유해도 결코 가지고 가지 못한다.


(딤전 6:8) 우리가 먹을 것과 입을 것이 있은즉 족한 줄로 알 것이니라 

(주해) 먼저 그의 나라와 그의 의를 구하라


(딤전 6:9) 부하려 하는 자들은 시험과 올무와 여러가지 어리석고 해로운 정욕에 떨어지나니 곧 사람으로 침륜과 멸망에 빠지게 하는 것이라 

(주해) 세상의 물질이 많고 적음이 문제가 아니라, 세상의 물질이 많아도 마음이 가난한 자가 있고, 세상의 물질이 가난하면서도 그의 마음이 세상의 것으로 부효한 자가 있는 것이다. 율법의 마음에서 일어나는 욕심으로 인해 부하려 하는 자는 스스로 침륜과 멸망이 빠지기 쉽다.


(딤전 6:10) 돈을 사랑함이 일만 악의 뿌리가 되나니 이것을 사모하는 자들이 미혹을 받아 믿음에서 떠나 많은 근심으로써 자기를 찔렀도다

(주해) 자신의 마음에 새긴 율법 곧 들보를 십자가에 못 박지 않으면 누구든지 돈을 사랑하게 되고, 자신의 율법의 마음에 스스로 걸리게 된다.


(딤전 6:11) ○ 오직 너 하나님의 사람아 이것들을 피하고 의와 경건과 믿음과 사랑과 인내와 온유를 좇으며 

(주해) 성령의 열매를 맺는 신앙


(딤전 6:12) 믿음의 선한 싸움을 싸우라 영생을 취하라 이를 위하여 네가 부르심을 입었고 많은 증인 앞에서 선한 증거를 증거하였도다 

(주해) 믿음의 선한 싸움은 먼저 자신의 마음에서 이루어지는데, 이는 내 십자가를 질 수 있느냐?의 문제이다. 내 마음에서 일어나는 모든 육신의 소욕들인 내 십자가를 지는 자는 외부로부터 오는 모든 미혹에서도 이기게 된다. 이는 내 마음이 날로 거룩해지고 영생의 길을 가게 된다.


(딤전 6:13) 만물을 살게 하신 하나님 앞과 본디오 빌라도를 향하여 선한 증거로 증거하신 그리스도 예수 앞에서 내가 너를 명하노니

(딤전 6:14)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 나타나실 때까지 점도 없고 책망 받을 것도 없이 이 명령을 지키라 

(주해) 이는 새 언약인 십자가의 도를 믿고 순종하라는 명령이다.


(딤전 6:15) 기약이 이르면 하나님이 그의 나타나심을 보이시리니 하나님은 복되시고 홀로 한 분이신 능하신 자이며 만왕의 왕이시며 만주의 주시요 

(주해) 새 언약인 십자가의 도를 믿음으로 약속하신 보혜사를 마음에 영접하는 자에게 나타내시는 하나님의 사랑의 역사이다.


(딤전 6:16) 오직 그에게만 죽지 아니함이 있고 가까이 가지 못할 빛에 거하시고 아무 사람도 보지 못하였고 또 볼 수 없는 자시니 그에게 존귀와 영원한 능력을 돌릴지어다 아멘 

(주해) 오직 영혼의 구원은 약속하신 보혜사로 말미암아 참 하나님을 만나는데 있다. 새 언약인 십자가의 도안에서 좌우를 분별하고, 참 하나님을 만나 영생의 복을 바는 자들이 되자.


(딤전 6:17) ○ 네가 이 세대에 부한 자들을 명하여 마음을 높이지 말고 정함이 없는 재물에 소망을 두지 말고 오직 우리에게 모든 것을 후히 주사 누리게 하시는 하나님께 두며 

(딤전 6:18) 선한 일을 행하고 선한 사업에 부하고 나눠주기를 좋아하며 동정하는 자가 되게 하라 

(주해) 선한 일은 약속하신 보혜사를 마음에 영접하여 믿는 믿음이고, 선한 사업은 십자가의 도안에서 죽은 자를 살리는 역사이다.


(딤전 6:19) 이것이 장래에 자기를 위하여 좋은 터를 쌓아 참된 생명을 취하는 것이니라 

(주해) 주어진 달란트대로 충성하는 지혜로운 자들이 됨이다.


(딤전 6:20) ○ 디모데야 네가 부탁한 것을 지키고 거짓되이 일컫는 지식의 망령되고 허한 말과 변론을 피하라 

(주해) 그리스도 곧 십자가의 도 이외의 모든 교훈은 사람의 교훈으로서 허탄한 것이다.


(딤전 6:21) 이것을 좇는 사람들이 있어 믿음에서 벗어났느니라 은혜가 너희와 함께 있을지어다

(주해) 진리이신 예수를 부르고 믿으면서 사람의 교훈으로 가르치고 또한 양식을 삼는 자들은 믿음에서 벗어난 자들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