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령과 불로 세례를(3:15-17)

 

예수께서는 (3:3,5)에 사람이 물과 성령으로 거듭나지 아니하면 하나님의 나라를 볼 수도...들어갈 수도 없다고 하셨는데, 이는 예수를 믿는 믿음의 과정에 물세례와 성령세례 또한 불세례를 통해서 우리를 온전케 하시고 천국 백성으로 택하시는 것입니다.

(3:3) 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진실로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사람이 거듭나지 아니하면 하나님 나라를 볼 수 없느니라

(3:5) 예수께서 대답하시되 진실로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사람이 물과 성령으로 나지 아니하면 하나님 나라에 들어갈 수 없느니라

(3:6) 육으로 난 것은 육이요 성령으로 난 것은 영이니

(3:7) 내가 네게 거듭나야 하겠다 하는 말을 기이히 여기지 말라

예수님보다 6개월 먼저 보냄을 받은 자인 세례요한은 예수님의 길을 예비하는 사명을 가진 자로서, 물세례 곧 율법의 교훈 아래서 은혜를 주는 자입니다. 이는 사람을 통해서 예수를 증거 하는 사명인데, 오늘날에도 이와 같은 사명을 주님의 종들이 역사합니다.

세례요한의 물세례는 육적으로 예수 안에 부름을 받은 것을 확인하는 의식 행사입니다. 성경 말씀 안에서 물은 율법의 말씀을 상징하고, 예수님의 진리의 말씀은 생명수를 의미합니다. 그러므로 율법의 말씀 아래서 육적인 죄를 회개하는...침례(물세례)의식은 물속에 잠기고(죽음) 다시 물속에서 나오는 다시 사는 것을 믿는 육적 믿음의 의식입니다. 그러나 물세례에서는 겉은 예수 안에 거하게 되지만, 마음속은 결코 거듭나지지 않습니다.

물세례를 받고 예수 안에 들어온 자는 하나님의 정한 때까지는 후견인과 청지기 아래서 양육을 받게 됩니다.(4:1-3) 이때에는 본질상 하나님 아닌 자에게 종노릇하는 기간입니다.

(4:1) 내가 또 말하노니 유업을 이을 자가 모든 것의 주인이나 어렸을 동안에는 종과 다름이 없어서 (4:2) 아버지의 정한 때까지 후견인과 청직이 아래 있나니

(4:3) 이와 같이 우리도 어렸을 때에 이 세상 초등 학문 아래 있어서 종노릇 하였더니

그러나 아버지의 정한 때가 되면 (4:6)...아들의 영을 마음 가운데 보내 주시고 진리의 아들로 택해 주셔서 구원하시는 것입니다.

그런데 세례요한의 뒤에 오시는 예수께서는 성령과 불로 세례를 주신다고 하심은?

먼저는 예수께서 우리들의 심령에 보내 주시기로 약속하신 진리의 성령 보혜사를 마음에 영접해야 합니다. 이는 일반적으로 아는 은사역사(예언 방언)가 아닙니다.

보혜사는 진리의 성령이신데...진리의 말씀 곧 예수께서 친히 십자가에 죽어 주시고 죽은 자 가운데서 다시 사셔서 밝혀 주신 첫 열매인 십자가의 도가 하나님의 뜻이고 약속의 말씀입니다. 십자가에 죽으시고 다시 사셔서 이루어 주신 보혈의 공로인 십자가의 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께서 능력으로 함께 하시는 것이 비밀입니다. 보혜사를 말하면서 십자가의 도를 모른다면 거짓입니다. 보혜사는 진리의 성령이시기 때문입니다.

그러면 불세례는 무엇일까요? 예수께서 세례요한에게 물세례를 받으시고 난 후에 성령께서 예수를 마귀에게 넘기셔서 시험을 당하셨는데, 이는 우리들도 예수님을 본받는 믿음 안에서 진리의 성령 보혜사를 마음에 영접한 후에는 이 세상 마귀의 시험을 받게 되는데, 이는 우리들 마음의 중심이 세상의 무엇보다도 예수를 사랑하는지의 여부를 보시는 것이고, 내 믿음을 연단하여 온전케 하시는 하나님의 섭리입니다.

마귀의 시험으로 말미암는 고난과 실패를 두려워하지 말아야 하고, 그때마다 더욱 주님 앞에 나아가는 자가 되어야 합니다.

사람인 세례요한은 물세례를 주지만, 예수께서는 성령과 불로 역사하시는 것은 천국 백성이 되기 위해서 진리의 성령 보혜사를 마음에 영접해야 심령에 하나님의 나라를 이루게 되고, 육체가 살아 있는 동안에는 불의 연단을 통해서 거듭나 온전한 믿음으로 장성케 되고, 장성한 자의 일을 하게 되고 오직 예수(복음)를 위해서 헌신하는 진리의 아들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