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이 주는 교훈이 무엇인가?


 

(딤후3:16-17) "모든 성경은 하나님의 감동으로 된 것으로 교훈과 책망과 바르게 함과 의로 교육하기에 유익하니, 이는 하나님의 사람으로 온전케 하며 모든 선한 일을 행하기에 온전케 하려 함이니라"



우리들이 모든 선한 일을 행하기에 온전케 하려함이다.

온전함이란 무엇인가?

사람 편에서 온전함이 아니라, 하나님 편에서 온전함을 입어야 한다.


그래서 성육신의 몸으로 그리스도 예수께서 이 땅에 오셨고,

또한 제자들을 통한 성경의 말씀들을 허락하셔서

우리들을 온전케 하시기 위해서 교훈 하시는데, 교훈 하심이 무엇인가?


세상 사람의 지혜 지식으로서는 알 수 없는 하늘의 지식이다.

주님께서 친히 성육신의 몸으로 이 땅에 오셔서 죽어 주시고

다시 사심으로 말미암아 이루어 주신

보혈의 공로인 십자가의 도가 새 교훈(요7:16)이요 새 언약(히8:13)인 것이다.


율법으로 말미암는 문자적인 육신적인 세상의 교훈이 아니라

영혼이 구원함을 얻는 진리인 십자가의 도안에서 하나님의 지혜이다.


이는 본문에 말씀과 같이 16절에 "교훈과 책망과 바르게 함과 의로 교육하기에 유익하니"



1) 교훈은.....친히 주님께서 이루어 주신 보혈의 공로인 십자가의 도가 새 교훈이다. 이는 선악을 분별하여 온전한 믿음을 세우는 믿음의 시작이다.


2) 책망은(회개의 시작).....범한 죄를 들어내어 알게 하기 위함이다. 빛 앞에 모든 어두움이 들어 나게 됨은 뉘우치고(悔) 고쳐 주시고자 하는 사랑의 책망이다. 이 책망은 명령인 것이다.


3) 바르게 함은(회개의 완성).....주님의 세미한 음성을 책망으로 받고 순종하는 자에게 바르게 살 수 있도록 십자가의 도 능력 안에서 고쳐(改) 주시는 것이다. 믿는다 하면서도 순종하지 않는 자, 자신의 잘못된 것들을 고침 받지 않는 자들...이들은 율법 아래 갇혀 있는 자들이다.


4) 의로 교육함(아들의 신앙).....십자가에 죽으시고 다시 사셔서 하나님의 의를 이루시고 율법의 마침이 되신 예수께서 친히 완성하신 새 언약인 십자가의 도를 깨달아 알고 믿고.....믿음으로 십자가의 도를 본받아(죽으심을 본받는 삶) 순종하는 삶 속에서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서 남은 삶을 살도록 교육하는데 유익한 성경이다.


이를 깨달아 알고 믿고.....주님의 뒤를 따라감은 오직 진리의 성령이신 보혜사를 마음에 영접하고 인도하심에 순종하는 자를 온전케 하시고, 그 영혼을 구원하시는 것이다.



온전한 자의 믿음은 먼저 약속의 말씀(새 언약)인 십자가의 도를 믿는 것(信)이고

다음은 약속의 말씀을 지켜(行) 열매를 맺는데 있다.


믿음과 행함이 하나되어....열매를 바라시는 농부(하나님)의 마음을 기쁘게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