믿음과 행함에 대해서


믿음이란?(마음으로 순종...롬6:17-18)


1) 약속의 말씀인 십자가의 도를 듣고... 시인하고... 믿음으로 본받겠다는 약속의 말씀에 대한 다짐이요 결단이다.

우리의 죄를 위해서 죽어 주시고 다시 사셔서 죽은 자 가운데서 첫 열매가 되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은? 보혈의 공로로 말미암는 첫 열매인 그리스도 곧 십자가의 도를 믿는 믿음이다.(첫 열매는 죽음이 없이는 열매가 있을 수가 없다...밀알의 역사...천국의 기초는 이 땅에서부터)


2) 이 믿음은.......우리들도 믿음으로 십자가의 도를 본 받아 주님을 위해서 복음을 위해서 죽으심을 본받을 때에 주님께서 다시 사심같이 우리도 다시 살 수 있다는 확신 속에 믿음이다.

이는 십자가의 도안에서 주님과 함께 죽고자 할 때에 주님과 함께 다시 살게(산 자) 되는 것이다. 죽음은 죄에 대해서 죽음이요 하나님에 대해서는 산 자로 여김을 받게 된다(롬6:5-6,11)


3) 이는 중보자 예수로 말미암는 십자가의 도안에서 하나님과 나와의 약속이다. 그 증표로 약속의 성령 보혜사를 우리들의 심령에 보내 주신다.(엡1:13) 

(갈 3:22) “그러나 성경이 모든 것을 죄 아래 가두었으니 이는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은 약속을 믿는 자들에게 주려 함이니라”

(갈 3:14) “이는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아브라함의 복이 이방인에게 미치게 하고 또 우리로 하여금 믿음으로 말미암아 성령의 약속을 받게 하려 함이니라”


4) 보혈의 피로 말미암는 십자가의 도를 믿음으로 구속 곧 죄사함을 받게 되고(엡1:9), 이는 율법의 저주에서 속량함을 받아 참 자유를 얻음이다.(참 자유를 얻은 자는 참 자유를 유지하기 위해서 진리의 법을 지켜 행함이 있을 때에 온전한 자유와 믿음을 소유하게 된다)



행함이란?(마음과 몸으로 순종...롬6:19)


1) 십자가의 도안에서 행함은 율법에서 비롯된 행함이 아니라, 주님께서 친히 이루어 주신 십자가의 도를 본받는 행함으로 하나님의 의를 이루는 것이요 빛의 역사로 말미암는 빛의 열매이다.

2) 십자가의 도안에서 죽으심을 본받는 행함이 없이는 결코 율법의 마침이 되지 않는다. 율법의 마침은 그리스도1) 십자가의 도를 믿고 2) 죽으심을 본받는 행함으로 온전한 믿음의 완성이다.(눅9:23)(롬10:4) 이는 율법 안에서의 육신적 행함이 아니라, 십자가의 도 사랑을 본 받는 믿음 안에서 자신을 포기하는 것이요 부인하는 것이다. 이와 같은 믿음의 바탕에서 나보다는 이웃 형제를 사랑하는 실천자가 되어야 한다.(요15:13)(요일3:16) 


----참고성구-----

(요 15:12) 내 계명은 곧 내가 너희를 사랑한 것 같이 너희도 서로 사랑하라 하는 이것이니라 

(요 15:13) 사람이 친구를 위하여 자기 목숨을 버리면 이에서 더 큰 사랑이 없나니


(요일 3:16) 그가 우리를 위하여 목숨을 버리셨으니 우리가 이로써 사랑을 알고 우리도 형제들을 위하여 목숨을 버리는 것이 마땅하니라

------------

(갈 5:13-14) 형제들아 너희가 자유를 위하여 부르심을 입었으나 그러나 그 자유로 육체의 기회를 삼지 말고 오직 사랑으로 서로 종노릇하라, 온 율법은 네 이웃 사랑하기를 네 몸같이 하라 하신 한 말씀에 이루었나니”


“사람이 친구를 위하여 자기 목숨을 버리면” “우리도 형제들을 위하여 목숨을 버리는 것이 마땅하니라” 이와 같은 말씀은 십자가의 도를 본받는 믿음에서 자신을 부인하고 포기하는 마음에서 예수의 사랑으로 해야 한다. 이는 사랑의 실천이요 성령의 열매로 나타나게 된다.

하나님의 사랑과 사람의 사랑을 분별하자!


----------

(약 2:22) 네가 보거니와 믿음이 그의 행함과 함께 일하고 행함으로 믿음이 온전케 되었느니

(약 2:24) 이로 보건대 사람이 행함으로 의롭다 하심을 받고 믿음으로만 아니니라

(약 2:26) 영혼 없는 몸이 죽은 것 같이 행함이 없는 믿음은 죽은 것이니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