십자가의 도를 본 받는 하나님의 의는 율법의 의에 완성

 


                          모든 의를 이루라(마3:13-17)


 

본문의 말씀에서 보면 예수님은 성령세례를 주시는 분으로서 물세례를 받으실 필요가 없으신 분이지만, 예수님은 모든 의를 이루기 위함이라고 하셨습니다.


모든 의에는 율법의 의와 하나님의 의가 있습니다. 먼저 율법의 의란 무엇인가? 세상의 윤리 도덕적인 의로서, 사람에게 주신 율법 안에서 선을 이룰 때에 율법의 의가 나타납니다. 이는 행함으로 말미암는 의입니다.


성경에서 보면 바울이 되기 전 사울은 율법의 의인(빌3:6)입니다. 그러나 율법의 의인일 때에 사울은 교회를 핍박하고...스데반을 돌로 쳐죽이는 일에 가표를 던진 자였고...예수님의 제자들을 잡으러 앞장을 섰던 살인자였습니다.


이는 율법이 선한 일에는 거룩하게 보일지라도, 죄가 있는 곳에서는 정죄(진노 저주)의 법이기 때문에 불법이 됩니다. 율법 안에서 온전히 선한 일에 마음을 다하여 섬길 수 있다면 율법은 진리의 법이라 할 수 있겠으나, 이 땅에 의인은 없나니...온전히 율법을 지킬 수 있는 사람은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구약의 모든 믿음의 선배들은 육신의 순교로서 그들의 믿음을 지켰던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죄와 타협하지 않고 범죄하지 않기 위해서 택한 길입니다. 이는 하나님만을 바라는 택한 자들의 믿음입니다.


그러나 그들은 믿음으로 모든 자들이 죽었고, 증거는 받았으나 약속은 받지 못했다고 했습니다.(히11:13,39) 증거(예언 방언 신유등)만 받았을 때가 율법 아래 믿음을 세웠을 때이고, 약속으로 말미암아 진리의 믿음을 받게 됩니다.


율법의 의는 율법 안에서 선한 열매이고 하나님의 의는 아닙니다. 그러나 십자가의 도안에서 하나님의 의를 이루는 자는 율법의 의도 이루게 됩니다. 이는 구원의 과정이기 때문입니다.


예수님 보다 6개월 먼저 이 땅에 와서 예수를 증거한 세례 요한의 물세례 안에서는 율법의 의를 이루게 되지만, 율법은 사람에게 주신 세상의 법이기 때문에, 다시금 예수님을 통한 하나님의 의를 이루어야 합니다.


예수님은 내가 율법을 폐하러 온 것이 아니라 완전케 하려 하심이라 하심 같이, 율법의 완성이신 보혈의 공로인 십자가의 도로 말미암아 율법의 요구를 이루게 하십니다.(롬8:4)


예수님께서 모든 의를 이루는 것이 합당하다 함은 예수 안에서 하나님의 의를 이룰 수 있는 믿음에, 의의 열매가... 주어진 삶에서 맺어져야 합니다. 이는 믿음과 행함이 하나가 되는 데 있습니다.


모든 의를 이루는 것은 믿음과 행함이 함께 하는 온전한 믿음을 주님은 요구하십니다. 그러나 사람의 근본 인격인 율법 안에서는 경건의 모양만 있을 뿐이고, 결코 경건의 능력은 있을 수가 없습니다.


고전(1:18) “십자가의 도가 멸망하는 자들에게는 미련한 것이요 구원을 얻는 우리에게는 하나님의 능력이라” 고전(1:24)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능력이요 하나님의 지혜니라”


사람의 지혜로 말미암는 능력이 아니라, 전능하신 하나님의 능력은 오직 십자가의 도뿐입니다. 이 사랑의 능력 안에서가 아니면, 믿음과 행함이 함께 하는 온전한 믿음에 이를 수가 없습니다. 이와 같은 믿음을 주기 위해서 예수님은 성육신의 몸으로 이 땅에 오셔서 죽으시고 부활하심으로 구원의 십자가의 도를 밝혀 주신 것입니다.


예수님께서 는 물세례를 받으실 필요가 없는 분이시지만, 우리들에게 믿음의 본을 보여 주시고 가르쳐 주시기 위한 행함입니다.


물에 들어감은 죽는 것이고, 그대로 물 속에 있으면 영원히 죽는 것입니다. 다음은 그래서 물에서 나와야 됩니다. 물 속에서의 삶이 아니라, 다시 살아야 하기 때문에...거듭나고자 하는 믿음에 있습니다.


진실로 모든 의를 이루고자 하는 온전한 믿음 위에, 보혜사께서는 능력으로 함께 하셔서 모든 죄악 가운데서 구별시켜 주시고, 심령의 거듭남은 물세례 안에 있는 것이 아니고 보혜사로 말미암는 십자가의 도안에서 성령세례로 만이 거듭나게 됨을 알게 됩니다.


거듭난 자에게는 하나님의 의가 나타나고, 확실히 “이는 내 사랑하는 아들이요 내 기뻐하는 자라” 하는 주님의 세미한 음성을 듣게 됩니다.

 

 

물과 성령으로 거듭남은 구원의 과정의 필수 코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