십자가의 도는 보혈의 공로로 이루어진 붉은 줄 곧 생명 줄

 

 

                 붉은 줄을 매라(수2:1-21)


 

세상의 일이나 하늘 나라의 일이나 사전에 준비 없이는 좋은 열매를 맺을 수 없다. 때로는 전능하신 하나님께서 모든 것을 해결해 주시겠지 하는 안일한 생각에 빠져서 나의 할 일을 모르고 일을 그르치는 일들이 있게 된다.  


구약의 이스라엘 백성들을 모세를 통해서 구원하신 것은 육신적인 구원이고, 젓과 꿀이 흐르는 가나안 땅에 여호수아를 통해서 역사를 하심은 오직 예수님을 통해서 영혼 구원의 역사를 이루실 예표이다.


젓과 꿀이 흐르는 가나안 땅을 앞에 두고, 모세는 12지파에서 대표를 하나씩 뽑아서 가나안 땅을 40일 동안을 탐지하러 보냈고, 그 중에서 여호수아와 갈렙을 통해서 가나안 땅에 들어가는 역사를 이루도록 준비를 했던 것이다. 다른 지파의 모든 자들은 절대로 가나안 땅(여리고)에 있는 족속들을 이길 수 없다고 비관적으로 보았으나(민13:28,31), 여호수아와 갈렙 만이(민13:30)능히 이길 것을 믿었던 것이다.


하나님의 역사는 하나님의 전능하신 능력을 믿는 자를 통해서 영광의 역사를 이루시는 것이다. 율법 안에서의 역사도 열심을 가진 자를 통해서 역사 되고, 진리 안에서의 역사도 예수를 아는 지식 곧 십자가의 도안에서 열심을 가진 자를 통해서 역사 된다.(롬10:2-3)


눈의 아들 여호수아가 두 사람을 가나안 땅을 탐지하러 보낸 것은, 젓과 꿀이 흐르는 가나안 땅에 들어가 살기까지 준비해야할 일들이 있음을 보여준다. 이는 천국을 소망하는 우리들에게 준비해야할 일들이 무엇인지를 교훈하고 있다.


모세가 12지파의 대표들을 탐지하러 보내서 준비한 것처럼, 또한 여호수아도 두 사람을 보내서 가나안 땅의 사정을 정탐하도록 하여 준비한 것처럼, 준비하는 자들을 통해서 모든 역사를 이루신다.


또한 정탐하러 가나안 땅에 들어 온 자를 라합이라고 하는 기생이 숨겨주어 살도록 미리 예비하셨고, (13절)기생 라합은 그들에게 매달려서 자신과 자신의 가족들이 죽은데서 건저 내어 살 수 있는 “진실한 표를 내라”고 간청했고, 두 사람은 누설치 아니할 것을 약속으로 생명의 구원을 축복했던 것이다.(여기에서의 누설은 두 사람을 고소 곧 정죄하지 않음을 뜻함---롬8:1에 예수 그리스도 안에는 결코 정죄함이 없나니)


이는 진실한 종들과 라합과의 약속으로서, 하나님과 라합과의 약속과도 같은 것이다. 또한 세상의 의인으로서 하나님의 명령을 받아 120년 동안 방주를 예비했던 노아와 하나님과의 약속대로 이루어짐 같이, 약속을 지키는 자가 되어야 한다.


이와 같은 약속을 믿고 라합은 두 사람의 정탐 자를 창에서 줄로 달아 내려 살도록 함은 자신을 부인하고 오직 생명의 줄인 십자가의 도만을 의지할 때에 살길이 있음을 보여 준다.

(달아 내림은 마음이 낮아지는 것을 뜻하며, 살길이 여기에 있다)


또한 달아 내리운 창에 붉은 줄을 매라 하심은 구원받을 자의 증표로서, 13절의 진실한 표로서 생명의 표이다. 창은 마음을 뜻하고, 붉은 줄은 보혈의 피 공로로 이루어 주신 십자가의 도를 뜻한다.


기생 라합은 두 사람을 버리지 않고 그들을 숨겨 구원함에 이르렀던 것처럼, 우리들도 두 사람을 통한 약속의 말씀 곧 십자가의 도안에서 두 사람인 첫 사람 아담과 마지막 아담 예수(고전15:44-49)로 말미암는 십자가의 도를 믿음으로 약속을 받고, 약속을 이루는 자들이 되어서, 마음의 창에 붉은 줄(생명줄인 십자가의 도)을 준비하는 자들이 되자.


마지막 세상 끝 날의 역사는 많은 의인들 중에서 악인들을 갈라내어서(마13:49), 하나님이 보시기에 진실한 의인들을 찾으신다. 진실하신 진리의 성령 보혜사를 마음에 준비하여 십자가의 도안에서 하나님의 의를 곧 진실의 표를 보이라.

 

 

마음의 창문에 진실의 표 곧 십자가의 도를 기록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