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 새것과 옛것의 비유(13;51-52)

 

(13:51) 이 모든 것을 깨달았느냐 하시니 대답하되 그러하오이다

(13:52) 예수께서 가라사대 그러므로 천국의 제자된 서기관마다 마치 새것과 옛것을 그 곳간에서 내어오는 집주인과 같으니라

 

(주해) 천국의 제자는 천국의 아들로서 새것과 옛것을 내어 오는 집주인과 같아야 한다고 하셨는데, 예수께서는 성육신으로 이 땅에 오셔서 새것과 옛것을 내어 오신 것이 무엇인가?

그리스도의 말씀이 육신을 입고 이 땅에 오셔서 십자가에 죽으심은 죽은 자인 예수가 있고, 예수를 죽인 자인 마귀가 있는 것이다. 사망권세를 잡은 자인 마귀(2:14)가 누구인가?를 바로 알아야 하는데, 이는 영적으로 모든 인생들의 땅에 아비가 마귀이기 때문이다.(8:44)

마귀의 율법 아래 매여 종노릇하는 모든 자들을 속량하시기 위해서 십자가에 죽어 주심은 생명나무인 예수와 선악나무인 아담! 이 두 나무가 하나를 이루신 것은 십자가에 죽어 주심으로 십자가의 도를 완성하신 것이다.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비밀이고, 하나님의 비밀이 십자가의 도로 말미암아 그리스도 안에는 율법의 말씀과 진리의 말씀 곧 두 그릇이 있고, 이는 하나님께서 모든 역사를 이 두 그릇으로 말미암아 역사하시는 것을 알게 된다.

예수께서 십자가에 죽어 주심으로 옛것인 율법의 말씀과 새것인 진리의 말씀을 밝혀 주신 것이 십자가의 도인 것이다. 이제 율법 아래 있는 자들에게 새 언약인 십자가의 도를 전해야할 사명이 아들들에게 주시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