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마리아의 예수 잉태(1:18-25)

 

(1:18) 예수 그리스도의 나심은 이러하니라 그 모친 마리아가 요셉과 정혼하고 동거하기 전에 성령으로 잉태된 것이 나타났더니

(주해) 예수(구원할 자) 그리스도(말씀)란 진리의 말씀 곧 구원의 말씀을 밝혀주심이다. 성령으로 잉태된 것은 구원의 말씀(약속의 말씀)으로 마음에 인침을 받음이다.

(1:19) 그 남편 요셉은 의로운 사람이라 저를 드러내지 아니하고 가만히 끊고자 하여 (1:20) 이 일을 생각할 때에 주의 사자가 현몽하여 가로되 다윗의 자손 요셉아 네 아내 마리아 데려오기를 무서워 말라 저에게 잉태된 자는 성령으로 된 것이라

(주해) 성경의 모든 말씀은 세상의 모든 것을 비유로 비밀을 감추어 두셨는데, 마리아가 성령으로 잉태된 것도 육신적인 남녀의 결합으로 인한 잉태가 아니라, 마리아의 심령 땅에 구원의 말씀을 받아들인 것을 말한다. 한 예로 예수께서 죽으시고 다시 사셔서 이루어 주신 보혈의 공로인 십자가의 도(구원의 말씀)를 믿음으로 약속하신 보혜사를 마음에 들이면 마리아가 성령으로 잉태한 것과 같은 것이다.

(1:21) 아들을 낳으리니 이름을 예수라 하라 이는 그가 자기 백성을 저희 죄에서 구원할 자이심이라 하니라

(주해) 마리아가 낳은 자는 아들을 낳았는데, 그의 이름은 예수(구원할 자)이시고, 하나님의 백성들이 구원함을 받기 위해서는 중보자 예수를 통해서 이루어진다. 육신적인 남자나 여자라 할지라도 아들만이 하나님의 유업을 이을 상속자가 되는데, 이는 부활하신 아들의 영 곧 진리의 성령 보혜사를 영접한 자는 다 하나님의 아들들이 된다.(1:12-13)(14:16)(1:2-4)(3:27-29)

(1:22) 이 모든 일의 된 것은 주께서 선지자로 하신 말씀을 이루려 하심이니 가라사대

(주해) 구약에 선지자들을 통해서 이미 약속하신대로 때가 됨으로 이 땅에 보내 주심이다.

(1:23) 보라 처녀가 잉태하여 아들을 낳을 것이요 그 이름은 임마누엘이라 하리라 하셨으니 이를 번역한즉 하나님이 우리와 함께 계시다 함이라

(주해) 하나님의 아들을 낳을 자는 처녀가 낳게 되는데, 이는 남자를 알지 못하는 처녀 곧 세상과 짝하지 않는 깨끗한 심령을 말한다. 옥토와 같은 깨끗한 심령에 하나님의 씨(요일3:9)인 약속의 말씀을 주시고, 순종하는 자에게 능력으로 예수의 열매(성령의 열매) 맺게 하신다. 약속의 성령 곧 진리의 성령이신 보혜사(요일3:9...하나님의 씨)와 함께 하는 자에게 임마누엘 신앙관을 주시는 것이다.

(1:24) 요셉이 잠을 깨어 일어나서 주의 사자의 분부대로 행하여 그 아내를 데려 왔으나

(주해) 요셉이 잠을 깨어 일어남은 율법의 믿음에서 벗어남이고, 주의 사자의 분부대로 행함은 하나님의 종으로부터 받은 은혜의 말씀대로 순종함이다. 그의 아내를 데려 옴은 정결한 마리아의 마음으로 하나 됨이다.

(1:25) 아들을 낳기까지 동침치 아니하더니 낳으매 이름을 예수라 하니라

(주해) 아들을 낳기까지 동침치 아니함은 아들 예수 곧 성령의 열매를 맺기까지는 금식을 해야 하는데, 이는 진리의 말씀 이외의 세상 율법의 교훈(사람의 교훈)을 금식해야 한다. 율법으로 말미암는 사람의 교훈으로는 예수의 열매를 맺을 수 없기 때문이다. 여기에서의 금식은 육신의 식물을 금식하는 것을 말함이 아니고, 진리의 말씀인 십자가의 도(구원의 복음)를 마음에 받아 능력을 입기까지는 율법의 교훈을 금해야 함을 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