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통 교리의 천사 창조

 


성경 말씀에는 많은 부분에서 천사가 등장을 하지만, 성경의 말씀 어디에도 신령한 천사의 창조는 말씀하고 있지 않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천사 창조에 대해서 우리들에게 그 비밀을 감추어 두셨으며 우리들의 세상 지혜로는 알 수가 없습니다.

그러면 우리가 지금까지 알고 있는 천사 창조에 대해 신학자들과 많은 하나님의 종들이 주장하고 있는 것을 보면--

욥(38:6-7) "그 주초는 무엇 위에 세웠으며 그 모퉁이 돌을 누가 놓았었느냐 그 때에 새벽 별들이 함께 노래하며 하나님의 아들들이 다 기쁘게 소리하였었느니라"

이 성구의 내용은 천사 창조의 내용이 아니라, 1-7절의 내용을 함께 보아야 하는데, 이는 하나님의 천지 창조에 대한 말씀입니다. 하나님의 천지 창조를 계획 역사함에 있어, 그 때에 과연 네가 거기에 있었느냐? 없었지 않았느냐? 하는 뜻과 또한 6-7절의 의미는 새벽별이 되시는 예수님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백성들이 나타나게 되고 함께 찬송하고 영광을 돌릴 것을 말씀하며, 이는 이루어 질 일들을 보여 주는 동시에 이미 하나님의 예정을 말씀하는 것이지 결코 천사 창조를 의미하는 것은 아닙니다. 또한

골(1:16) "만물이 그에게 창조되되 하늘과 땅에서 보이는 것들과 보이지 않는 것들과 혹은 보좌들이나 주관들이나 정사들이나 권세들이나 만물이 다 그로 말미암고 그를 위하여 창조되었고--"

요(1:3) "만물이 그로 말미암아 지은바 되었으니 지은 것이 하나도 그가 없이는 된 것이 없느니라"

하나님은 창조주이시며, 모든 피조물은 하나님의 창조에서 비롯됩니다. 그러나 하나님의 6일 창조 과정에서는 천사의 창조가 없습니다. 그러면 천사는 어떻게 된 것일까요?  

하나님의 6일 창조에는 오직 한 영 곧 하나님의 형상 첫 사람을 창조하셨으며, 천사 창조는 하나님의 창조 능력의 형상으로 지음 받은 첫 사람을 통한 간접적인 창조로 말미암은 것을 알지 못했다. 이제 보혜사께서 십자가의 도안에서 아담의 정체를 밝혀 주시므로 천사 창조에 대한 비밀이 밝혀지게 됩니다.

그러나 교리에서는 위 성구를 근거로 천사는 인간보다 먼저 창조된 존재임을 성경은 암시하고 있다고 주장합니다.(박형룡 저, 교의신학 신론397p)(권혁봉 저, 조직신학300p) 그들이 주장하는 것은 어느 한가지도 확실성이 없다는 사실이다. --인 듯하다, --라고 생각한다, --인 것 같으다, --라고 추측한다는 식의 표현 방법으로 막연히 천사 창조를 믿는다면 되겠습니까? 골(1:16)절에 분명히 모든 것이 창조되었다고 하는데, 왜 많은 신학자들은 확실한 대답을 하지 못하고 있을까요!

천사 창조는 신비스러운 비밀 중에 비밀이라 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천사 창조에 대한 확실한 지식을 받아야 합니다. 그것은 천사창조에 대한 바른 지식을 받지 못하면 영을 분별하지 못하며 또한 죄의 문제도 해결받지 못합니다. 이제 십자가의 도안에서 오직 예수님(진리의 성령이신 보혜사)만이 우리들에게 가르쳐 주시게 됩니다.

요(14:26) "보혜사 곧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 그가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시리라" (참고로 보혜사는 육체를 가진 사람이 아닙니다. 죽으시고 부활하신 진리의 성령으로서 예수님 자신의 영입니다)
(


*십자가의 도안에서 본 천사 창조


지금까지 일반적인 천사 창조 즉 인간 이전에 천사가 창조됐을 것이라는 그러한 교리를 하나님은 부인하신다.

말(2:15) "여호와는 영이 유여 하실지라도 오직 하나를 짖지 아니 하셨느냐 어찌하여 하나만 지으셨느냐 이는 경건한 자손을 얻고자 하심이니라"

사(43:10) "나 여호와가 말하노라--나의 전에 지음을 받은 신이 없었느니라 나의 후에도 없으리라"


창세기 1장 6째날에 하나님의 형상 하나만 창조하셨다는 말씀입니다. 유일하신 하나님께서 유일하신 하나님의 형상으로 지음 받은 첫 사람 이외에 다른 영들을 지으시지 않았으며, 하나님의 육일 창조 어디에도 천사 창조는 없습니다.나타나 그렇다면 교리에서 주장하는 천사가 타락한 그러한 마귀도 있을 수 없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천사들이 있는 천국에 타락할 수 있는 성질의 속성을 천사들이 소유하고 있다면 그곳은 천국이 아닙니다. 천국은 오직 진리와 사랑으로 만 이루어져 있는 곳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면 천사는 어디에서 창조된 것일까?

우리는 먼저 천국의 본질은 선과 생명이요, 지옥의 본질은 악과 사망임을 알아야 합니다. 하나님께서는 선과 악을 6일 창조 과정 속에서 창조하시지를 않았지만, 선과 악의 원인을 창조하셨는데 바로 하나님의 형상인 첫 사람입니다.

모든 결과는 원인으로 말미암은즉 선과 악의 근원을 아는 자식은 곧 천국과 지옥을 아는 유일한 지식이 될 것입니다.

창(3:22) "하나님이 가라사대 보라 이 사람(아담)이 선악을 아는 일에 우리 중 하나같이 되었으니--

인류 최초에 선악을 아는 사람은 오직 아담 한 사람 인즉 선과 악의 실재도 선악을 아는 인격 자 곧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 아담으로 말미암는 것입니다.

생명 나무는 예수님을 상징하는 것이고,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는 선악을 알게 지음을 받은 첫 사람 아담을 상징합니다. 아담은 하와와 동침하고 첫 아들 가인과 차자 아벨을 낳았는데, 이들은 선악을 아는 인격자였으며, 그후에 그들은 들에서 형 가인이 동생 아벨을 돌로 쳐 죽였습니다.

그로부터 선과 악은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 곧 아담에게서 악과(악과)인 가인과 선과(선과)인 아벨이 열린 것입니다.(창4:1-3) 그러므로 선과인 아벨은 천국의 첫 백성이 되고, 악과인 가인은 지옥의 첫 백성이 됩니다.

우리는 여기서 전통 교리의 주장인 천사가 타락하여 마귀가 되었다는 타락의 교리의 허구성을 지적하고자 합니다. 만약에 창세전이나 후에 있어 천사 창조로 말미암은 천사 세계가 있었다고 한다면--그 세계는 영적인 세계이므로

1)자식이 있을 수 없으며

2)타락이 있을 수 없으며

3)죽음이 있을 수 없습니다.

자식과 타락과 죽음은 육체가 있는 사람에게 해당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하늘의 별과 같이 많은 천사들과 바다의 모래 알 같이 많은 마귀의 자식들 곧 귀신들의 출현은, 하나님의 6일 창조 이후에 아담 안에서 태어난 자들의 믿음의 결과로 천사들이 나오고, 불 신앙의 결과로 마귀의 자식들이 나오게 됩니다.

이는 구약의 율법의 믿음에서는 종의 믿음 안에서 천사로 구원을 받게 되고, 예수님이 오신 이후에도 보혜사를 마음에 모시지 못한 자들 가운데서 천사로 구원을 받은 자들이 있으나 많지는 않으며, 약속하신 보혜사를 마음에 모신 자들의 십자가의 도 곧 진리의 믿음 안에서는 종이 아닌 아들로 구원을 받습니다.(갈4:1-8)

주님께서 말씀하신바 마귀는 처음부터 살인한 자요 거짓말한 자라고 하였는즉 최초에 가인이 살인한 자이고 거짓말한 자입니다.(창4:8-9) 최초에 살인한 가인이 마귀의 자식이고 가인을 낳은 아담이 마귀인 것입니다. 그 근거의 말씀으로는--

요(8:44) "너희는 너희 아비 마귀에게서 나았으니--"

히(2:14) "--사망으로 말미암아 사망의 세력을 잡은 자 곧 마귀--"

고전(15:21-22) "사망이 사람으로 말미암았으니--아담 안에서 모든 사람이 죽은 것같이--"

      아담 = 마귀 = 사망

사람의 출생은 사람을 통해서 태어 나는 것이지, 타락한 천사의 영물을 통해서 태어 나는 것이 아닙니다. 그러므로 너희 아비 마귀는 첫 사람 아담을 뜻하는 것이지, 천사가 타락한 마귀는 아닙니다.

주님께서 말씀하시기를 땅에 있는 자를 아비라 하지 말라(마23:9) 말씀 하셨는데, 땅의 모든 사람들의 영적 아비는 아담 한 분이시므로 한 혈통에서 천국 백성인 천사와 지옥 백성인 마귀의 자식들이 출산하는 것이 비밀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천지 만물을 창조하시고 모든 기초를 땅에 두셨는데, 땅에 주인으로 하나님의 형상인 첫 사람 아담을 세우시고, 그에게 창1:26-28의 축복의 말씀을 주어 세상 임금으로서 하나님의 섭리를 이루며 그로 말미암아 1층천 세상 나라와 2층천 마귀 나라와 3층천 하나님의 나라가 이루어져 가고 있습니다.(고후12:2)

이는 선과 악의 원인이 되는 첫 사람을 창조하심으로 말미암아 창세 이후로 이 세상 나라와 바다에 모래 알 같이 많은 지옥 백성들과 하늘에 별과 같이 많은 천국 백성들이 형성돼 가고 있는 것입니다.

히(1:10) "주여 태초에 주께서 땅의 기초를 두셨으며 하늘도 주의 손으로 지으신 바라"

이 세상 땅의 주인 아담은 930세를 살고 죽고 없어진 것이 아니고, 그 영혼은 그룹으로 부활하여 하나님의 일을 하며 또한 하나님의 백성들을 지키는 율법의 사명 자요, 하나님의 형상으로 유일하게 지음 받은 이 세상을 다스리는 하나님의 종입니다.(창3:24) 주님은 하나님의 오른 손인 것처럼, 아담은 하나님의 왼손입니다.(잠3:16,욥1:11,2:5,19:21)

진리와 사랑으로 역사하시는 참 하나님은 예수 안에 계시고,

진노와 사망으로 역사하시는 여호와 하나님은 아담 안에서 섭리하시며, 참 하나님과 여호와 하나님은 근본적으로 다른 하나님 임을 십자가의 도 새 언약 안에서 밝혀 주시는 것이다.(렘31:33-34)  참 하나님은 사랑의 하나님이시고, 여호와 하나님은 진노의 하나님이십니다. 이는 십자가의 도 곧 로고스인 그리스도의 비밀입니다.(골2:2-3)

아담의 육체 안에 있는 영혼은 생령(흙+생기)이고, 육체를 벗은 영혼이 신령입니다. 육체를 벗어 나기 전 믿음으로 선악 간에 선택하여, 구원 받은 자는 천사가 되고 구원받지 못한 자는 마귀의 자식 곧 귀신이 됩니다.

고전(15:44) "육의 몸으로 심고 신령한 몸으로 다시 사나니 육의 몸이 있은즉 또 신령한 몸이 있느니라"

고전(15:49) "우리가 흙에 속한 자의 형상을 입은 것같이 또한 하늘에 속한 자의 형상을 입으리라"

흙에 속한 자의 형상(아담의 인격인 율법과 진노의 말씀) 그대로 있는 자는 지옥으로 가고, 다시 하늘에 속한 자의 형상(예수님의 인격인 진리와 사랑의 말씀)으로 덧 입는 자는 천국 백성이 됩니다.(고후5:2)

우리는 지금까지 잘못 알고 있는 인간 이전에 창조된 천사 곧 날개 달린 그런 천사가 없음을 알아야 합니다. 또한 천사와 마귀의 자식들은 다 사람으로 말미암아 이루어 짐을 알게 되며 신령한 천사나 마귀의 자식들이 되기 전에는 그들도 사람이었습니다.

          사람 = 천사

계(19:10) "내가(요한) 그 발 앞에(천사) 엎드려 경배하려 하니 그가 나더러 말하기를 나는 너와 및 예수의 증거를 받은 네 형제들과 같이 된 종이니 삼가 그리하지 말고 오직 하나님께 경배하라

계(21:17) "--사람의 척량 곧 천사의 척량이라"

창(19:1) "날이 저물 때에 그 두 천사가 소돔에 이르니 마침 롯이 소돔 성문에 앉았다가 그들을 보고 일어나 영접하고--"

히(13:2) "손님 대접하기를 잊지 말라 이로써 부지중에 천사들을 대접한 이들이 있었느니라"

이상의 말씀들은 천사가 사람임을 증거하고 있고, 또한 하나님은 말씀이시므로(요1:1)--말씀의 형상대로 지음 받은 사람만이 말씀을 소유하고 있으며. 천사와 마귀는 사람과 그 인격과 언어와 행위가 동일한 것은 육체를 벗은 사람이기 때문입니다.

성경 말씀에 나오는 나무 뱀 이나 모든 생물은 상징 비유로 말씀하신 것이지, 결코 하나님께서 그들에게 말씀을 주시지를 않았습니다. 그러므로 천사가 타락할 수도 없으며 자연계의 뱀이 유혹할 수도 없으며 더더욱 말씀으로 대화할 수 없는 것입니다. 오직 간교한 지능은 사람에게 만 있는 것입니다.(창3:1)

기독교의 가장 중요한 난 문제 중의 하나인 천사의 창조와 구원받기 위한 죄의 문제를 해결하고자 그동안 모든 신학자들이 애써 왔으나, 이는 하나님의 섭리 가운데 지금까지 감추어 두셨던 비밀 곧 첫 사람에 대한 비밀을 십자가의 도 안에서 보혜사께서 밝혀 주시는 것입니다.(골1:25-29참고)

예수께서 십자가에 죽어 주시므로 세상 임금을 드러내시고 심판하여 주시므로 세상 임금(마귀, 사단)의 정체가 밝혀 졌고, 또한 우리를 죄 가운데에 억압하고 두렵게 하는 자가 누구인가?를 확실히 깨달아 알게 되고, 아는 자가 죄 가운데서 벗어나게 됩니다. 그로 인해,

1)우리들의 땅에 아비가 누구이며(요8:44)

2)우리와 어떠한 관계가 되는지를 알게 해 주셨으며(엡2:3,롬6:17)

3)율법 아래 갇혀 있는 우리 자신을 바로 알게 하시고(갈3:23)

4)내 안에 들보(율법=육신의 생각)를 바로 보고 고침을 받게 되고 주님의 뜻을 이룰 수 있습니다.(눅9:23)

이와 같은 은혜를 받아야 예수께서 이 땅에 오신 목적과 우리와의 관계 설정을 바로 하여 진정한 나의 구세주로 내 마음에 모실 수가 있습니다. 그러나 지금까지 교리상에 천사 창조에 대한 인위적인 타락의 지식을 믿음으로 인해 영을 분별하지 못하고, 오히려 하나님의 세상 영광의 그릇으로 지음을 받은 첫 사람 아담을 원망하는 죄를 범하므로, 위로는 참 하나님을 아래로는 세상 임금을 훼방하는 두 가지 죄를 범하여 왔습니다.(렘2;13, 호10:10)

또한 천사 창조의 문제가 바로 정립되지 않으면 죄의 문제를 해결 할 수가 없습니다. 이는 전통 교리 상에 천사가 타락하여 마귀가 되었다고 하고, 마귀의 미혹을 받아 아담이 범죄한 것으로 알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하에 죄의 기원에 대해 보혜사께서 밝혀 주심도, 십자가의 도로 말미암는 천사 창조에 대한 바른 지식 안에서 바로 정립됩니다.